사은품 위해 별의별 전략…쿠폰에도 소비자권 반영을

 

여성신문 DB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여성신문 DB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대형 할인점의 사은품 증정 행사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과소비를 부추기고, 계획적인 소비활동을 저해, 이들 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절제가 요구되고 있다. 또 금액이나 기간의 제한 때문에 약정된 사은품을 못 받게 되거나, 사은품 지급 규정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경우에는 분쟁의 소지도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양평동에 사는 주부 김정애(37)씨는 이미 행사가 끝난 한 대형 할인매장의 스티커 모음판을 ‘아깝고 약 올라서’ 아직도 버리지 못한 채 갖고 있다. 스티커 50장을 모으면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고 해 46장을 모았는데 4장을 못 채운 채 스티커 지급 기간이 끝나 버렸기 때문이다.

김씨는 2만5000원 구매 때마다 한 장씩 지급되는 스티커를 46장이나 모으느라, 갈 때마다 스티커 지급액에 맞춰 불필요한 물건을 더 샀다. 그러나 다른 가족이 대신 장을 봐오거나 값을 다 채우지 못한 때도 많아 스티커 수만으로는 115만원 어치를 산 셈이지만 실제 쓴 돈은 150만원을 훨씬 웃돈다며 억울해했다.

그는 “사실 과일이나 고기 등은 동네 슈퍼마켓에서 한 가지씩 따로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에 할인 매장에서 살 수 있는 물건이 한정돼 있는데도, 한번 스티커를 모으기 시작하니 집착을 하게 됐다”며 “6개월 동안 125만원 안 쓰랴 쉽게 생각했던 것이 잘못이었다”고 말했다.

목동에 사는 정지영(34·학원강사)씨는 그나마 스티커 지급 금액이 5만원에서 7만원으로 올랐다고 못마땅해 했다. 정씨는 “그동안은 5만원 어치를 사면 스티커를 1장씩 줘서, 2만5000원 상품권을 받기 위해 보름 남짓 기한에 물건을 50만원 어치나 사기도 했다”며 “요즘엔 7만원 어치를 사야 스티커를 1장 준다기에 포기했다. 차라리 잘 된 일”이라고 말했다.

이주예(41·전문직)씨는 “한때 마트를 자주 다니면서 쿠폰이나 사은품 받으려고 썼던 방법들”이라며 본인의 사례를 소개해 주었다. 다음은 이씨가 털어놓은 ‘사은품 받기’ 사례로,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했을 법한 내용이다.

먼저 10만원부터 주는데 8만원 어치밖에 못 샀을 때, 계산하면서 주변에 6만원이나 5만원 어치 산 사람에게 다가가 영수증을 합치자고 해 그릇세트를 받아 나눴다.

또 다른 방법으로 5만원 이상 1인 1회라고 했는데 10만원 넘게 산 경우, 5만원 어치씩 각기 다른 영수증으로 계산해 두 사람이 사은품을 받았다. 사은품을 줄 때 이런저런 번호를 기재하지만 누구 카드로 몇 번 받아갔나 절대 추적 못 할 거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5만원에 한 개씩 도장 찍어줘서 5번 찍으면 선물을 주고, 10개 찍으면 더 큰 선물을 주는 경우가 있었다. 20만원 정도 물건을 사서 도장 4개를 받고 안타까웠던 차에, 의도하지는 않았으나 반품할 물건이 생겨서 환불했더니 새 영수증을 줘서 또 도장을 받아 선물을 받았다.

그러나 이씨는 막상 받은 사은품이 별 쓸모가 없어 버리는 경우도 있었다며, “요즘은 쿠폰 지급 시 본인 확인을 하고, 행사 기간을 짧게 잡아 사은품 받기도 어려워서 사은품에 신경 안 쓰고 살 것만 사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씨의 경우처럼, 업체 측이 사은품 지급을 미끼로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부추기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도 사은품을 ‘공짜’가 아닌 ‘소비자의 권리’로 인식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할 수만 있다면 최대한 자신의 권리를 찾아 가지려는 심리를 갖게 된다.

또 일일 쿠폰 지급 매수를 2~3장으로 제한해, 한도 이상의 금액은 혜택을 받을 수 없게 한 데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업체 측에서 어차피 소비자를 대상으로 쿠폰 장사를 하고 있으므로, 쿠폰 지급도 ‘업체 맘대로’가 아니라 소비자가 수긍할 수 있을 만큼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홍제동에 사는 서숙자(40·주부)씨는 대형 할인점의 쿠폰북 제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대형마트에서 여러 가지 제품의 할인쿠폰이 들어있는 쿠폰북을 보내주는데, 쿠폰북에 있는 제품보다 없는 제품이 더 할인이 많이 되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이다.

서씨는 또 “제휴카드로 대형할인점에서 7만원 이상 3회 구매하면 7000원 할인권을 주기 때문에 그에 맞춰 과도하게 물건을 구매하게 되기도 한다”며 “과소비가 생기는 것 같아 동네 슈퍼마켓에서 그날그날의 식재료를 필요한 만큼 구매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대형 할인점의 입장에서 보면 ‘안 주는 것보다 낫지 않으냐’고 할 수도 있는 사은품. 그러나 그에 현혹되어 필요 이상의 물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사은품은 ‘공짜’가 아닌 또 다른 형태의 ‘구매품’일 뿐이다.

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