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작가부터 젊은 작가까지 58명 300여 점 참가
설치작 중심…옥상 개방해 경복궁 가을 전경도 함께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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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삼청동 길목의 소격동 165번지. 2009년 들어 아마 가장 많이 미술인들의 입에 오르내렸을 장소의 주소다. 바로 국군 기무사사령부의 예전 부지인데 지금까지 아시아프, 플랫폼 인 기무사 등 대규모 전시가 열린 데다가, 올 초에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서울관 부지로 발표되면서 미술계 안팎의 관심이 쓸리고 있는 곳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의미는 작지 않다. 서울시민들에게 있어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을 가는 것은 ‘미술관람’보다는 ‘나들이’의 개념이 컸기 때문이다. 이에 강수정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관은 “기무사가 있는 지역은 인사동, 사간동이 있어 문화예술 시설이 많은 곳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이 들어서면 경복궁, 민속박물관과 어우러져 시민들이 본격적으로 현대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된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2012년 말 완공 예정인 서울관은 전통미술과 함께 현대적인 미술, 특히 미디어아트를 강조할 계획이다.

“서울은 유동인구가 많고 여러 콘텐츠들이 만나는 교차지점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서울관이 마치 프랑스의 퐁피두센터처럼 도시의 중심지에 있으면서 문화가 소통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며 서울관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강수정 학예연구관은 향후 서울관이 여성들의 미술관람 문화에 미칠 영향에 대해 “광화문, 인사동, 사간동 지역은 가족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다. 젊은 여성들은 현대미술관 서울관이 들어서면 감각적인 현대미술을 향유할 수 있고, 특히 어머니들은 가족단위로 미술관람을 하면서 아이들 교육에도 도움이 되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건립 계획을 기념하기 위해 12월 6일까지 대규모 전시가 열리고 있다. 예술의 새로운 시작을 모토로 하여 올해로 개관 40주년을 맞은 국립현대미술관이 주관하는 ‘신호탄’ 전시회가 그것이다.이번 전시는 박서보, 이우환, 김창렬 등 원로작가의 작업에서부터 김기라, 최우람과 같은 젊은 작가를 총망라하는 58명의 작가가 3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의 미술관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양하면서도 파격적인 시도를 선보이고 있는 이번 전시는 단순히 작품을 전시장에 설치하는 것을 넘어 각 작가가 기무사 터에 알맞은 전시 방법과 주제를 택해 자기 나름의 ‘미술공간’을 꾸몄다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이용백 작가의 작업 ‘Angel-soldier’(2005) 연작은 꽃무늬 군복을 입은 군인들이 한 무더기의 꽃천지를 통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물이다. 그간 발길하지 못했던 군사령부 공간에 펼쳐진 꽃 퍼레이드는 묘한 감성을 자극한다. 영상물 옆에는 실제 꽃길을 걸을 수 있도록 설치작업도 마련되어 있으며, 퍼포먼스에 사용된 꽃군복에는 여러 유명인과 문화예술인의 이름이 붙어 있어 눈길을 끈다.대강당 한가운데 피어난 꽃길만큼이나 변신한 공간에 놀라게 되는 작업이 있다. 작가 릴릴은 ‘침묵의 폭포’(2009)라는 영상 및 설치작업을 통해 기무사의 어둡고 음습한 지하공간을 놀라운 정화의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전시장으로 들어서는 순간 거대한 폭포수가 어두운 지하공간을 차갑게 쓸어내린다. 작가 릴릴은 “지하실에 마련된 전시장에서 사라져간 것, 지나버린 풍경들을 표현하고 싶었다. 기무사도 이제는 과거로 사라질 공간이기 때문에 사라져가는 방 자체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한다.폭포 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과거 기무사에서 들렸음직한 소리들이 들린다. 수갑이 달그락거리는 소리, 사람을 긴장시키는 전화벨 소리 등은 작가가 소도구들을 들고 직접 지하 공간에서 녹음한 것이다. “없어진 시간에 대한 설치작업을 폭포수와 사운드 작업으로 하고 싶었다”는 그는 폭포수의 씻어내리는 이미지를 통해 예술작품이 구현하는 카타르시스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싶었다고 말한다. 실제로 지하공간에 들어서는 순간 꽉 막힌 복도 끝에 놓인 폭포 영상은 사람을 압도한다.야외로 발길을 돌리면 안규철 작가의 작업 ‘기무사 카페’(2009)를 만날 수 있다. 안 작가는 “군부대로 사용되던 공간이 미술관으로 바뀌면서 미술관에 있음직 하지만 지금 여기 기무사 터에는 없는 공간, 그 공간을 보충한다는 생각으로 이번 작업을 했다”고 설명한다. 꽉 짜인 기무사 건물을 나오면 보이는 빈 의자가 놓여 있는 간이식 야외 카페가 그의 작업 결과다.작가는 “군사령부가 바로 미술관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사람들이 와서 쉴 수도 있고 앉아서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고 말한다. 건물 자체가 딱딱한 직선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러 곡선을 강조해서 부드러운 형태로 만들어진 카페 작업은 외부와 내부가 통하는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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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규철 작가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 미술관의 모습을 지금 확정 짓기에는 시기상조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해도 그 예정 부지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회에 가서 관람하는 행위 자체는 시민들 각자가 생각하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미래를 그려보는 좋은 계기가 될 듯하다.설치작업의 비중이 높아 마치 서로 다른 공간을 탐험하듯 즐길 수 있는 이번 전시의 매력은 경복궁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기무사 건물 옥상에 올라가볼 수 있다는 점을 빼놓고는 말하기 힘들다. 보통의 미술관이나 공공건물이라면 으레 출입금지 팻말이 있을 것 같은 공간인 옥상에 최대 규모의 작품을 선보인 최정화 작가의 작품 ‘칼라바구니’(2009) 사이를 따라 걸으며 시시각각 바뀌는 가을의 경복궁과 서울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본관과 별관 등 5곳에 걸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은 동선을 따라 오밀조밀하게 배치되어 있고 각 전시실의 안내원들의 배려로 관람하는 데 무리가 없다. 하지만 작품 수가 많아 한 번에 보려면 짧게 잡아도 40분 이상을 생각해야 하는 데다 앉아서 쉴 곳도 조금 부족하다. 입장료도 무료니 한 번에 다 보기보다는 지인들과의 약속 장소로 꼽아두고 나누어 보아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평일 4회, 주말(금토일) 1회, 각 90분에 걸쳐 엄선작 투어도 있으니 놓치지 말자. 문의 02-2188-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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