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대처 논란
확진 없이도 타미플루 처방…정책 혼선에 논쟁 줄이어
"부작용도 상당하다는데" vs "치료시기 놓치지 말아야"

신종플루(인플루엔자A/H1N1)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10월 28일 현재 정부에서 공식 발표한 사망자 수가 30명을 넘어섰다. 초·중학생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학생, 학부모를 중심으로 불안감이 커지고 있고, 20대와 40대 등 일명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지 않던 건강한 일반인의 사망도 발생했다.

그간 누리꾼들은 신종플루 검사를 받는 과정에서 병원의 혼잡과 안전성 문제를 들어 “거점병원에서 진료 한 번 받으려면 4시간 이상도 기다려야 한다”고 불편을 호소하며 “거점병원을 더 늘리는 등의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고 “검사비가 많게는 1인당 15만원”이라며 버거운 검사비용에 분통을 터뜨려왔다.

그러나 정부가 27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항바이러스제 200만 명분을 추가로 공급해 30일부터 처방전만 있으면 전국 모든 약국에서 받을 수 있게 했다”며 “고열이나 콧물 등 호흡기 질환이 하나라도 발생하면 신종플루 확진검사를 생략하고 동네의원을 찾아 처방전을 받은 후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라”고 발표하자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더 큰 동요가 일었다. ‘검사 없이 처방’이라는 정부 발표를 접한 누리꾼들은 타미플루의 내성과 부작용을 우려하며, 타미플루 오남용에 따른 예측할 수 없는 결과에 대해 두려움을 쏟아냈다. “그동안은 내성이 생기면 약도 없다며, 확진 환자만 타미플루를 복용하라고 홍보해 오지 않았는가. 정부의 발표에 원칙이 없다”고 강한 불신을 나타냈다.

“타미플루는 신종플루에 감염됐을 때 복용하는 것일 뿐 예방차원이나 신종플루가 아닌 열감기 등에 복용하면 변종내성이 생길 수 있어, 정작 신종플루에 감염됐을 때는 치료제가 없을 수 있다”는 의사의 소견을 올리고 “자녀 2명이 신종플루에 걸려 처방을 받았는데, 복용 후 심한 복통과 두통, 호흡곤란까지 왔다”는 사례담도 뒤따랐다. “그럴 거면 타미플루를 그냥 슈퍼에서 팔라”는 비아냥거림도 있었다.

반면, “타미플루는 어차피 발병 후 48시간 이내에 투약해야 효과가 있다. 지금처럼 증세가 나타난 후 검진 받고 확진 판정 나올 때까지 기다리다가는 이미 상황 종료다”라는 주장과 함께 “하루 발병 환자가 4000명 단위로 급속히 퍼지고 있는 마당에, 의심이 되면 서둘러 약을 쓸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이 맞다”며 정부의 조치를 반기는 목소리도 들렸다.

이런 가운데 27일부터 신종플루 예방백신 접종이 시작되자, 예방접종 우선순위에 대한 이해가 엇갈렸다. 고위험군에 속하는 만성질환 관련군에서는 “사망자들은 만성질환자가 대부분인데, 예방접종은 4순위로 내년 1월 중순이다”라며 답답해했고, 수능시험을 앞둔 학생의 가족들은 “고3 먼저!”를 외쳤다. 우선접종 대상의 순서는 의료진과 방역요원, 군인을 시작으로 초·중·고교 학생, 6개월~만6세 영유아와 임신부, 그리고 노인 및 만성질환자 순.

현재 신종플루 확진 환자는 6만 명, 발병이 의심되어 타미플루를 처방받은 사람은 20만 명이다. “감염률은 높으나 치사율이 계절 독감보다도 낮으니 안심하라”는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연일 신종플루로 인한 사망 보도가 잇따르고 있어, 누리꾼들의 우려는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