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윤석금 김성주 한경희 김영휴 강우현 이승한 지승룡 등 대표주자
"깊은 성찰이 창의적인 경영 철학으로…생사 번영 가르는 척도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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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경제 리더들의 창의는 약육강식의 시장경제를 뚫고 나가는 힘이자 생존을 담보할 수 있는, 위기 극복의 가장 확실한 능력이다. 이들의 이런 역량은 결국 기업에 직·간접으로 연관된 사람들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연결된다. 경제 리더들의 창의 역량 이면의 철학과 노하우는 무엇일까. 

‘역발상 마법사’ ‘도전하는 승부사’로 불리는 CEO가 있다.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바로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을 지칭하는 말이다.

백과사전 세일즈맨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윤 회장은 현재 14개 계열사를 거느린 대기업의 최고경영자 자리에 올랐다. 그가 지금의 자리에 설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윤 회장은 생생한 경영 현장의 이야기와 성공학을 담은 책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에서 자신의 성공 비결로 ‘긍정’과 ‘도전’ ‘역발상’을 꼽는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역발상 마법사’ 별칭

모든 기업이 어렵던 외환위기 시기, 오히려 윤 회장의 긍정의 힘과 도전정신, 그리고 역발상 아이디어는 오히려 빛을 발한다. 경제 위기를 맞아 웅진코웨이의 정수기 사업은 큰 타격을 입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열쇠로 그는 ‘렌털 서비스’를 선택했다.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하고 생각한 결과 ‘렌털’이라는 개념을 찾은 것이다. 어려운 시기에 무작정 제품을 팔아야 한다는 기존의 생각만 고집했다면 결코 얻을 수 없는 결과였다.

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하나가 지금의 웅진을 만든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계기가 된 셈이다.

윤 회장은 ‘창의’가 뛰어난 두뇌에서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생각을 많이 할수록 더 좋은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 그 때문에 그는 직원들의 창의성을 매우 중요시 여기며,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직원 교육에 꾸준한 투자를 하고 있고, 그러한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취임 6주년을 맞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리더십 역시 세 단어로 축약할 수 있다. ‘도전’ ‘창조’ 그리고 ‘뚝심’.

그는 전업주부에서 갑작스레 최고경영자 자리에 올라 세상에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야 했고, 경영권 분쟁에 휘말렸으며, 흔들리던 현대그룹을 정상 궤도에 올려놔야 하는 도전에 직면했다. 이후 취임 1년 만에 현대아산을 제외한 모든 계열사를 흑자로 전환시키며 회장 취임을 달갑지 않게 바라보던 사람들조차 그의 경영 능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최근 현 회장의 강한 리더십은 또 한 번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8월 전격적으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면담을 성사시키며 존폐 위기에 놓인 금강산과 개성 관광의 불씨를 되살리는 한편, 남북 관계에 화해의 물꼬를 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4T’로 조직문화 변혁

그는 미국 경제주간지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에 2년 연속 이름을 올리며 자신의 리더십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대북사업 중단 등 위기 속에서도 현 회장 특유의 리더십을 발휘해 지난해 15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것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이다.

현 회장은 최근 기존 현대의 그룹문화와 자신의 경영철학을 담아 새로운 조직문화 4T(Trust 신뢰, Talent 재능, Togetherness 혼연일체, Tenacity 불굴의 의지)를 선포하는 등 현대의 중심에서 다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조용하지만 뚝심 있게 새로운 현대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에 노력을 더해 변신 중이다.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는 창의적인 역발상 경영을 몸소 보여준 여성 CEO도 있다. 구치 같은 명품을 수입하던 유통업체를 MCM이라는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만드는 패션 전문 기업으로 키운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이 그렇다.

김 회장은 잘 알려진 대로 대성그룹 창업주 고(故) 김수근 회장의 막내딸이다. 하지만 그는 이제껏 아버지의 후광 한 번 입지 않고 오늘의 성주그룹을 키워냈다. 김 회장 스스로 안정이 보장된 삶을 벗어 던지고 자신의 길을 개척한 것이다.

그는 결혼을 원하던 아버지의 뜻을 뒤로하고 미국 블루밍데일 백화점 기획팀에서 소매 유통 일을 시작했다. 눈물과 땀으로 얼룩진 밑바닥 시절이었지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치열한 삶을 살았던 경험은 김 회장이 지금의 자리에 설 수 있도록 한 밑바탕이 됐다.

MCM은 성주에서 1992년부터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한국 시장에 선보여온 것으로 2005년 김 회장이 MCM 인수를 선언했을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우려를 나타냈다. 그들은 세계무대에서 ‘메이드인코리아 MCM’의 성공은 어렵다며 고개를 저었다. 하지만 김 회장은 보란 듯이 성공신화를 이룩했다. 연매출 650억원이던 MCM을 5년 만에 22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명품 브랜드로 키워낸 것. 지난달 미국의 명품 백화점인 삭스 핍스 에비뉴 15개점에 MCM을 동시 입점시키는 등 그의 ‘도전’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때론 일상에서의 절실한 필요성이 세심하고 주의 깊은 관찰력에 의해 ‘대박’ 성공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찌든 때까지 속 시원히 지워지는 스팀청소기는 한국형 온돌문화에 딱 맞아 몇 년 전부터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스팀청소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 바로 ‘한경희’가 그렇다. 한경희생활과학의 대표인 그는 걸레질 하던 주부에서 15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기업의 사장님으로 완벽한 변신에 성공했다. 걸레질을 하다 우연히 발견한 아이디어가 그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것이다.

스팀청소기 제품의 최고 성공 비결은 판매자인 한 대표가 소비자인 주부기도 하다는 점이다. 주부였기에 가능했던 스팀 청소기 개발은 누구보다 주부의 마음을 가장 잘 파악한 그에게 제2의 전성기를 만들어준 결정적 계기가 됐다.

하지만 그가 하루아침에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MBA과정을 마치고 행정고시를 거쳐 교육부 사무관으로 일하던 그는 1999년 안정된 생활을 던지고 사업에 뛰어 들었다. 3년에 걸쳐 연구·개발한 끝에 스팀청소기를 개발, 새로운 길을 창조하며 스팀청소기 시장을 개척했다.

그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현재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국내 성공에 이어 미국 시장 공략에도 나선 것. 미국 홈쇼핑에 진출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은 물론, 백화점에 판매 매장을 개설하고 월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에도 입점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부터는 중국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을 모색 중이다. 

한 대표는 생각을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디어를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성공적인 결과물로 만들어 내며 ‘창의적 리더십’이 무엇인지 몸소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여성을 위한 부분 가발’이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해 성공을 거둔 김영휴 씨크릿우먼 대표 또한 일상 틈새에서 창의성을 발휘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아이를 낳고 숱이 적어진 머리를 감추기 위해 손수 만든 부분 가발이 연간 1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히트 상품이 된 것. 김 대표는 씨크릿우먼 제품을 약점을 가리기 위한 가발이 아닌 아름다워지기 위한 패션 아이템으로 부분 가발의 개념까지 뒤엎고 있다.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

후광에 안주 않고 도전

말도 안 되는 상상을 말이 되는 현실로, 즉 꿈을 현실로 만들어 내는 것도 창의의 산물이다. 바로 강우현 남이섬 대표가 그런 경우.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동화작가인 그가 2001년 남이섬 사장으로 변신하면서 남이섬은 관광지에서 ‘나미나라공화국’으로 탈바꿈했다. 모두 그의 아이디어에 기반한 것. 자신의 전공을 살려 상상과 예술로 남이섬을 디자인한 것이다.

남이섬은 청평댐을 만들 때 생긴 섬으로 조용한 행락객들의 유원지로 유명한 곳이었다. 2001년 12월 KBS 드라마 ‘겨울연가’의 성공으로 아시아권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문화관광지’로 탈바꿈했고, 최근에는 북미, 유럽, 중동에서의 관광객뿐 아니라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가장 찾고 싶어 하는 청정 환경의 ‘국제적 관광휴양의 성지’로 각광받고 있다.

강우현 남이섬 대표

유원지를 ‘꿈의 섬’으로

강우현 대표가 취임한 2001년부터 ‘문화예술 자연생태의 청정정원’ 역할로서 재창업을 선언하고 경영 정상화를 이루어 나가면서 환경과 문화예술 관련 콘텐츠에 집중 투자하기 시작한 결과다.

그는 연간 관광객 200만 명을 기록하는 남이섬 성공의 비결에 대해 “현장에서 함께 일하며 시범을 보여주었을 뿐, 대단한 비법은 없다”(‘강우현의 상상망치’ 중)고 말한다. 하지만 상상을 현실화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는 이에 대해 ‘가능성을 믿으면 상상은 현실이 된다’고 조언한다. ‘상상맨’ 강 대표가 앞으로 어떤 꿈을 세상에 펼쳐놓을지 기대해본다.

업계 꼴찌에서 출발해 10년 만에 업계 2위로 폭발적인 성장을 거둔 홈플러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이승한 홈플러스 그룹 회장은 이 질문에 ‘창조’라고 즉각 답한다.

홈플러스는 1999년 점포 수 2개, 임직원 440명, 대형마트 업계 12위에서 10년 만에 점포 수 111개, 직원 수 2만 명, 매출액 10조원에 육박하는 업계 2위 기업으로 몸을 불렸다. 양적 성장만이 아니다. 이 회장은 ‘할인점의 고급화’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탁월한 재무성과는 물론 기존 할인점의 개념까지 뒤엎는 혁신을 선보이고 있다.

이 회장은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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