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신임 한국소비자원 원장 "취약계층 서비스에 주력하겠다"
김영신 신임 한국소비자원 원장 "취약계층 서비스에 주력하겠다"
  • 이하나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9.10.16 15:34
  • 수정 2009-10-16 15: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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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학회장 역임한 교수 출신 소비자 문제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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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지방 및 다문화 가정, 노인, 어린이 등 소비자 피해 취약 계층의 권익 보호를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활성화하겠다.”

김영신 한국소비자원 신임 원장은 취임 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지방 지역민과 다문화 가정, 노인, 어린이 등 소비자 피해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위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취약계층은 같은 소비자 피해를 당해도 피해구제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며 “지방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를 활성화해 지방소비자 피해보상을 확대하고 소비자 교육을 강화해 피해예방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어 “현재 소비자원에서는 다문화 가정과 노인을 위해 13명의 강사들이 소비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결혼이주 여성을 위해서는 출신국가의 모국어로도 소비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또 “생활에 불편을 주는 각종 법령·제도 정비와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분야의 부당거래 감시 및 개선 활동 강화에 중점을 두겠다”며 “이전에는 소비자 보호에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피해 예방과 현명한 소비를 위한 소비자 주권 확보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원장은 중점 전략과제로  소비자 교육 활성화를 통한 현명한 소비자 육성, 소비생활 안전 확보 및 소비자 친화적 거래환경 조성, 지방 및 노인·어린이·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소비자 보호 강화, 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 효율화 등을 꼽았다.

소비자원은 지난 6월 전임 박명희 원장이 기획재정부가 실시한  공공기관장 경영평가에서 ‘미흡’ 판정을 받아 해임건의 대상으로 분류됐고, 결국 자진 사퇴했다. 기관장의 사퇴는 직원들의 사기 저하로 이어졌고 곧바로 소비자 만족도에도 영향을 끼쳤다.

이에 김 원장은 “어려운 시기에 들어왔지만 지금이 제일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직원들 사이에서도 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한 달간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구성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낮은 소비자 만족도에 대해서는 인프라와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사실 소비자원의 소비자 응답률이 40%에 미달해 ‘전화 연결이 잘 안 된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며 “하지만 상담 관련 민원은 내년 1월 1일부터 소비자단체, 지자체 등과 연계해 소비자상담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내년 1월 1일부터 농·수·축산물 등의 신선식품, 가공식품, 공산품을 포함한 80개 생필품에 대해 전국 7대 광역 도시의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가격을 조사해 홈페이지에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원장은 최근 국회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금융소비자원 신설 방안에 대해서는 “금융위기 이후 확산된 소비자 보호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금융기관에서 출연한 재원을 토대로 금융소비자원을 설립한다면 소비자 시각이 아닌 사업자 시각에서 이뤄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공정거래위원회 등과 협업하면 집행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김 원장은 예산과 인력 부족에 대한 어려움도 토로했다. 그는 “소비자원 설립 당시와 비교해 국가 전체 예산이 16배 증가할 동안 소비자원 예산은 3배 늘어난 253억원에 불과하고 상담 건수는 14배 증가했지만 인력은 오히려 감소했다”며 “최근 소비자원의 지적에 따라 이동통신 요금이 인하된 것처럼 앞으로 좋은 사업을 기획해 충분한 성과를 내어 추가 예산을 편성 받았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평소 소신이 ‘작은 것을 잘 해야 큰 것을 해낼 수 있다’라고 밝힌 그는 “노사관계는 대립이 아닌 상생의 관계로 직원들과의 소통부터 시작해 성과를 이루겠다”고 취임 의지를 다졌다.

지난달 9일 신임 원장 공모에서 선임된 김 원장은 숙명여고와 서울대 가정관리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소비자학 석·박사를 취득한 뒤 한국소비자학회장, 한국소비자원 비상임이사, 대통령 직속 물가안정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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