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의원 식약청 자료 제시
연간 10만건 달해…정부대책 촉구

임신 중 무해한 약물을 복용하고 난 뒤 무조건 임신중절을 선택하는 횟수가 연간 9만6000건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져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소속 심재철 한나라당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생식발생독성정보 활용화 방안 연구’ 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

심 의원 측에 따르면 지난 1999년부터 2008년까지 임신 중 약물을 복용한 임신부들이 병·의원 및 건강단체 등에 이를 상담한 총 5032건을 분석한 결과, 임신부들이 노출된 약물의 종류는 1308가지였으며, 총 노출 약물의 빈도는 3만1742건이었다.

임신 중 약물 복용을 한 임신부들 중 대부분 위험 약물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연간 미혼 여성 임신의 12.6%, 기혼 여성 임신의 9.6%가 인공 임신중절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약물복용과 관련한 상담 내용을 살펴보면 이들 대부분은 기형 유발성 약물이거나 기형 유발 우려가 되는 약물들(중추신경계 내분비계 심혈관계 비타민A계)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최소 70%는 특별히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재철 의원은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해마다 10만 건에 달하는 임신중절이 임신 중 약물 노출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며 “이중 상당수가 잘못된 정보로 인한 불필요한 임신중절인 만큼 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해당 약물의 위해성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리기 위한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