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인권진흥원 주최…영상매체 활용방안 포럼도 열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피노키오는 나무 인형, 난 원래 무엇이었을까?…인간, 우리가 지독하게 원하는 것.”

피노키오 동화책을 베고 살짝 잠이 들었다 일상인 성매매 현실로 돌아온 여성의 독백. 언니의 부채에 떠밀려 대기업 직장을 버리고 성매매 업소에 취직해 퇴락의 길을 걷는다. “우리에게 이 세상 남자는 돈일 뿐”이라던 그는 결국 “피노키오는 착한 아이로 사람이 됐지만, 난 여전히 제자리에 있다”고 참담해 한다. 말미에 그가 내린 결론은 “성매매는 ‘직업’ 아닌 ‘억압’”이라는 원칙적 진실이다.(‘인형’)

다소 도식적일 수도 있는 주인공의 현실을 보는 5분은 충분히 불편하다.

성매매방지법 시행 5주년 행사의 첫 시작, ‘STOP! 성매매 영상제’엔 ‘성매매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한 소통’이란 부제가 달려 있다. 성매매 방지와 피해 여성 지원을 주 업무로 하고 있는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 왜 성매매 차단을 위해 영상매체 활용을 시도하는지 어렴풋이 짐작하게 하는 부분이다. 출품작 장르는 극영화, 다큐, 애니메이션, 르포 등 상당히 다양하다.

프리머스 피카디리에서 열린 15일 개막식에선 상영 시간이 각각 5~10분 정도인 본선 진출작 8편이 첫선을 보였다. 1시간 남짓의 시간 동안, 여성이건 남성이건 자리가 편히 느껴졌을 사람은 아마 없지 싶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 엄연히 존재하는 성매매 현실과의 직접적인 부딪침은 낯설고도 어색하다. 이화영 여성인권진흥원 원장은 이를 예견이라도 한 듯 개막식 머리에 “영상제가 열리는 이틀의 시간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과 맞서는 시간, 깨달음의 시간, 진정한 소통의 시간으로 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미리 일침을 놓았다.

영상제에 출품된 작품들의 주제는 꽤 다양하다. 신인 여배우가 성상납의 길로 들어서다 스스로 자살해버리는, 마치 고 장자연 사건을 연상시키는 듯한 ‘달콤한 소리’(극영화, 21분, 황성), “성매매는 정당한 대가를 치르고 둘이 합의 하에 함께 즐기는 것이다” “성매매가 있으니 성범죄율이 낮아진다” “성매매가 노예제도나 임대와 다를 게 무엇이냐” “내 여자친구나 여동생에게 그런 짓을 한다고 생각해봐라” 등 성매매에 대한 갑론을박(‘20대 남성들, 그들이 생각하는 성매매란’ 르포), 해외원정 성매매 아빠, 원조교제 고교생 딸 등 ‘콩가루’ 가족을 통해 “우리 모두는 성매매 피해를 앞두고 있는 위기의 사람들”이란 멘트로 일상과 밀착된 성매매 현실을 고발한 ‘성매매의 덫, 이런 세상 상상해보셨나요?’ 애니메이션 등등. 이 모두를 관통하는 것은 가해자 피해자 모두 성매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는 생생한 영상 언어다.

출품작 중 일부는 성매매 문제가 영상에 자연스레 녹아들기보다는 기사나 성명서를 읽는 듯한 딱딱하고 거친, 때론 교조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래도 이들 작품들을 외면할 수 없는 것은 방식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 안에 살아 있는 진지한 문제의식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한 남성의 말을 통해 드러난 “우리나라 성매매 인구가 지하철 한 칸에 한 명꼴일 정도로  많다더라. 그러니 성매매 여성이 미용기술 같은 거 익혀서 자립한들 무슨 소용이냐?”는, 패배주의를 뛰어넘는  가능성을 영상 속에서 본다.

때문에 영상제 프로그램 중 ‘성매매방지문화 확산을 위한 영상매체 활용 방안’ 포럼에서 최정은 W-ing 대표가 제시한 성매매 방지 ‘비디오 액티비즘’이 더욱 더 현실적 대안으로 다가온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