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연구팀 초유의 항균면역성 확인

인플루엔자에 초유가 효과적인 대처 식품이라는 논문이 소개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초유는 인플루엔자 취약층인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도 역시 효과적이다.

이는 이탈리아 다눈치오대학 생물의과대 지아니 벨카로 박사 연구팀이 성인 남녀 209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4개 그룹으로 나누어 임상실험을 한 결과다. 지난 6월 영국의 의학 사이트 클리니컬 에듀케이션에 인플루엔자 예방 및 치유기간 단축에 초유가 효과적이라는 벨키로 박사 연구팀의 실험 결과가 소개된 바 있다.

벨카로 박사 연구팀의 실험 결과 초유 투여군은 다른 군에 비해 독감 예방 효과가 3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위험 심혈관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백신과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어린이나 노인, 허약해진 만성질환 환자들에게는 덜 효과적일 수 있는데, 이에 비해 오히려 초유가 효과적인 예방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 관계자는 “이번 시험의 목적은 겨울 인플루엔자 예방에 대한 항플루백신 접종과 경구 투여 초유 사용의 비교시험이며, 또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군과의 비교를 위해서”라며 “건강한 성인부터 심각한 질환의 환자에게까지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초유야말로 효과적이고 안전한 인플루엔자 대처법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공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