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치료기관 일원화되면 적극 협조할 것"
보건소는 일반진료 중단·신종플루 집중치료해야

보다 효율적인 신종플루 관리를 위해서는 현재 보건소, 일반 의료기관, 치료거점병원, 거점약국 등으로 나뉘어 있는 신종플루 관련 기관을 통합·치료할 수 있는 ‘지역치료집중센터’를 마련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지난 2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손숙미 한나라당 의원과 대한의사협회가 공동 주최한 ‘신종인플루엔자 위기, 대책은?’이라는 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문정림 의협 의무이사는 “현재 치료기관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어 환자들이 진료를 위해 일일이 병원과 약국 등을 찾아다녀야 할 뿐더러 이 과정에서 오히려 신종플루를 확산시킬 위험이 높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차단하고 치료 효율성을 위해 지자체별로 진료기관을 일원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부에 조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문 의무이사는 “지역치료센터가 마련되면 순번제, 혹은 당번제로 센터에 나가 진료를 보는 방식으로 의사들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토론에 참여한 김우주 고려의대 감염내과 교수도 “현재 거점치료병원에 가보면 격리병상조차 구축되지 않고 일반 외래 진료실에서 신종플루 의심환자들과 일반 환자들이 함께 뒤섞여 진료를 기다린다”며 “경증 환자와 중증 환자를 구분해 치료 병원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의협의 주장과 맥을 같이했다.

문 의무이사는 또 전염병 방역에 있어 보건소가 주축이 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보건소가 일반진료를 중단하고 신종플루 집중 진료체제로 전환해 국가방역시스템 가동률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종플루 관련 현안과 정부 대응의 문제점, 대안 등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 이날 토론회는 이들 외에도 이덕형 복지부 질병정책국장, 전병률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장, 신재원 MBC 의학전문기자, 최미숙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 대표, 이병건 녹십자 개발본부장 등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