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개의 그림과 58개의 에세이가 전하는 풍경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이 책은 뭐랄까, 첫인상이 ‘앙증맞다!’

한마디로 작으면서도 갖출 것은 다 갖춘 미니북이라고 할까나. 겉표지 그림은 또 어떠한가. 가능하다면 ‘연인’(98~99쪽)을 무시하자.

자, 그럼 화가가 우리에게 그림으로 무엇을 얘기하고자 하는지 귀를 쫑긋 세우며 책 속으로 빠져들게 될 것이다.

작가는 화가다. 이름은 박태(Tae, Park). 남잔 줄 알았으나 실은 그녀가 맞다. 그녀는 국내엔 생소하나 미국에선 꽤 유명한 한국 출신 미술계 작가라고 한다. ‘요정’ 시리즈와 인상적인 풍경화로 잘 알려진 인물.

나는 책 속의 71편 그림부터 우선 감상한 뒤 비로소 58편의 에세이를 읽기 시작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좋다’라는 게 이 책의 ‘쓸모’다. 쓸모는 길을 걷다가 발견하는 한적한 공원의 나무 그늘 아래도 좋고, 아니면 친구나 애인을 기다리는 짧은 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예쁜 장소, 이를테면 북카페, 커피 전문점, 술집 등 어느 곳인들 쓸모가 있다.

왜? 액세서리, 구두, 핸드백, 옷만이 아니고 코디가 되는 책으로 어울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쓸모가 아닌 매력이란 작가의 눈이 기억하는 시간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것.

비에 젖은 파리와 프라하 거리, 그리고 그 길을 걷는 사람들의 숨결, 여행, 낭만, 사랑, 이별, 추억 등이 지워지고 대신 나의 여행과 사랑 그리고 이별이 기억으로 채워진다. 이 점이 돋보이고 매력적이다.

다시 책의 겉표지 그림으로….남자는 포장마차에서 술 한 잔을 하고 싶은데 여자는 피곤한지 눈을 감는다. 전혀 다른 시선으로 연인은 바라보고 있으나 현실은 같은 곳에 발목을 붙잡아 두는 그림이구나, 하고 나는 생각했더랬다.

하지만 저자는 연인들을 이렇게 해석한다.

‘남자는 저 멀리 현실로 시선이 향해 있고, 여자는 남자의 팔에 안겨 눈을 감고 있다. 현실에 눈을 감고 사랑하는 남자의 팔에 가만히 기대어 모든 걸 맡기는, 어쩌면 그 순간의 평화가 영원하기를 기도하는지도 모를 일이다. (중략) 사랑한다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이때만은 축복의 시간이다. 그들이 각자 내일 어떤 길을 선택해 갈지 알 수 없지만 그 순간 사랑이면 그만인 것이다. 가장 빛나는 아름다운 순간과 슬픔이 한 화면 속에 있어서 그리는 동안 마치 드라마를 보는 기분이었다’라고 말이다.

그러므로 나와 다르게 화가는 어떻게 그림을 그리고 해석하는지 재미를 발견하려면 글부터가 아니라 그림부터 감상한 후에 한 장 한 장 읽어 볼 일이다.

그래 그랬는가. “벗이여, 길을 가다 아름다운 풍경을 만나거든 오랫동안 그 풍경을 바라보고 다시 눈을 감고 그 풍경을 떠올리게나”(153쪽)라고 당부하는 걸까.

‘다 잊으니 꽃이 핀다’ (박태/ 글로세움/ 1만원)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