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 맏딸 조선희씨 인터뷰
성차별 때문에 헌법소원 시도…개정돼도 실효 없어 속앓이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살면서 고생은 땅 밑에서부터 하늘 아래까지 다 해봤다. 내가 이 법에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 잘 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 몰라도, 그래도 ‘억울하다’고 소리는 한 번 질러봐야 나라에서도 반응을 보이겠다고 생각한다. 독립유공자를 예우하려면 자녀·손 3대까지 평등하게 해줘야지. 돌아가신 아버지가 우릴 키울 때 ‘남녀차별 하면 안 된다’ 하시곤 했다. 맏딸인 내가 초등학교 갈 때가 되자 딸의 교육을 위해 강원도에서 서울로 이사까지 오신 분이다. 지금 현실을 아시면 지하에 계신 아버지도 어머니도 비탄해하실 것이다.”

5년 전 독립유공자예우법의 선수위자 결정이 성차별적인 것을 들어 헌법소원을 냈던 조선희(사진)씨는 지금도 왜 그 법이 그토록 편파적인지 이해가 안 간다고 안타까워한다.

그는 법률구조공단의 도움을 받아 헌법소원을 시도했지만 형제간에 분란을 일으키는 것이 못내 힘들어 결국 중간에 소를 취하했다.

그는 자신과 같은 세대의 여성들, 즉 독립유공자의 딸들은 시대적 상황 상 비슷한 문제의식을 느끼기 힘들고, 비록 느꼈더라도 권리를 찾으려 소송까지 하는 것은 꺼릴 것이라 생각한다. 60대 중반의 그는 어려운 시기에 미국의 한 여교사의 지원으로 대학까지 마친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여성인데도 “문제 제기 자체가 힘들었다”고 토로한다. 그러다가 2005년 법이 개정됐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워 보훈처를 찾아갔더니, 개정 전 이미 선순위자가 있었을 경우 변경이 불가능하고, 굳이 변경을 하려고 하면 온 가족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안내를 받고서 일시에 힘이 빠졌다고 한다.

성 평등 취지에 어긋나는 법 적용에 항의했지만 담당자로부터 “법이 그래 어쩔 수 없다. 사회 여론이 이 법을 고쳐야 한다고 하면 국회에 올려 고칠 수 있으나 설마 그렇게 되겠느냐”는 허망한 소리만 들었다.

일제강점기 때 교육에 투신했던 부친은 수차례 투옥과 고문으로 지병을 얻어 어머니와 2녀2남을 남기고 6·25전쟁 직전 조씨가 초등학생 때 돌아가셨다.

그가 결혼을 한 뒤인 70년대에 독립유공자 가족 등록이 있어 여러 서류를 준비해 보훈처에 등록을 했고, 당시 법에 따라 어머니가 선순위자가 됐다. 2000년 어머니마저 작고하자 자동적으로 기존 법에 의해 호주이자 장남인 남동생이 선순위자가 돼 매달 100만원 상당의 연금과 각종 저리 융자 혜택을 받고 있다고 한다.

형제 중 가장 여유롭게 사는 이 남동생에 비해 사업에 실패한 남편과 함께 5남매를 키워내야 했던 그의 빈궁함은 끝이 없었다. 더구나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대학 입학을 목전에 둔 아들을 잃었고, 가까스로 의대에 들어갔던 아들은 정신질환을 얻어 아직도 정상인 생활을 못하고 있다.

여동생 역시 남편이 하는 사업의 부침이 심해 법 개정 후 오빠한테 일부 지원을 요청했으나 돌아온 것은 “너나 누나나 다 출가외인이니 능력껏 살아라”란 냉담한 대답뿐이었다. 그러나 그는 남동생을 탓하지 않는다. 자신도 가정이 있는데, 이미 얻은 기득권을 포기하거나 나눠주는 일이 쉽겠느냐는 것이다. 오히려 딸들에게 일말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이 개정 법 때문에 가족끼리 분쟁만 늘지 않겠느냐고 한숨짓는다. 그래서 합리적으로 이 문제를 조정해줄 법이나 제도의 일정 역할을 기대하지만 현행법으론 그 역시 불가능하다.

“이왕 개정된 법, 장유유서 상관없이 딸 아들 있는 그대로 공평히 혜택을 받게 해주면 얼마나 좋겠느냐. 나라에선 딸들도 나름대로 대우해줬다고 생색내겠지만, 대부분 나처럼 60대에 이른 유공자의 딸들은 이용만 당하고 끝나는 셈 아니냐.”

인터뷰 말미에 “죄는 내가 못 사는 게 죄야. 기댈 언덕이 없어서, 아버지가 안 계셔서.” 한탄하던 조씨는 국가가 현재 선순위자가 받는 혜택을 골고루 다른 형제들에게 분배하는 식의 형평성을 발휘하지 않으려는 것은 “독립운동가는 아이는 딱 하나만 낳고 죽으라”란 요구와 다를 게 뭐냐고 반문한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