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인기 없는 리더 ‘똑부형’
가장 있기 있는 리더 ‘똑게형’

가장 훌륭한 리더는 어떤 리더일까. 최근 발행된 리더십 서적을 토대로 살펴볼 때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가 가장 훌륭한 리더다. 조직 내 인기도 가장 많다. 혹자는 똑똑하고 부지런한 형이 가장 훌륭한 리더라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똑똑하고 부지런할 경우 업무의 효율성은 높아질 수 있다. 그러나 조직원의 창조성을 떨어뜨리기도 그만큼 쉽다. 이론에 능통하고 실무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 자신의 판단을 우선시하기 쉽다. 조직원들의 의견을 듣거나 논의를 하는 것에 소홀해질 수 있다.

반면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는 조직원들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론에 능통하고 실무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도 조직원들에게 주요한 업무를 넘긴다. 조직원들의 창의성과 의견을 존중한다. 예컨대 주요 업무 포스트는 조직원들에게 맡기고 총괄하는 식이다. 자신의 게으름을 포장하기 위해 유머를 즐기고, 마음의 여유와 즐거운 분위기는 조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인다.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들에게 게으르다는 의미는 사전적 의미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듯 보인다.

그렇다면 최악의 리더는 누구일까. 멍청하고 부지런한 리더다. 이들의 특징은 아무 의미 없이 일만 좋아한다는 점이다. 조직원들의 의견도 묻지 않은 채 자신의 생각을 바로 바로 실행에 옮기며 일을 벌인다. 벌어진 일의 뒷수습은 조직원들의 몫이다.

성공한 리더들은 자신을 최고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조직원들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 늘 그들의 창의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실행에 옮긴다. 유머는 이 같은 리더십을 만들어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