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한우 테마마을 15곳 조성…2015년 매출 1조원 계획
일등급 한우 육회 1인분에 4000원…김포 다하누촌 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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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에 한우테마마을 15곳을 만들 계획입니다. 먹거리와 볼거리가 합쳐졌을 때 시너지 효과는 엄청나죠. 음식은 단순히 배를 채우는 게 아닌 문화의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선 한우가 고급 음식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먼저 바꿔야 합니다.”

최계경 다하누 회장. 그는 기업과 지역경제 발전의 조화로움을 중요시 여긴다. 조화로움이 없으면 지속성장이 가능한 구조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게 이유다. 예컨대 한우를 판매하는 정육점이 있으면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점, 식사 후 즐길 수 있는 볼거리 사업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소비자들의 발길을 사로잡기 힘들다.

실제 최 회장의 다하누 사업 구조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다하누는 한우 정육 기업이다. 한우를 도축 정육점에 납품을 한다. 납품이 된 한우는 한우테마마을의 정육점에서 판매, 해당 지역 식당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지역 식당은 다하누촌이라는 테마마을에 걸맞게 간판을 바꾸고 정육점과 상생을 모색한다. 식당 주인은 현지 주민이다. 주변 관광지들과 제휴관계를 맺고 할인행사도 꾸준히 진행한다. 매달 마지막 주에는 축제를 기획, 소비자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먹거리와 볼거리의 조화, 기업과 지역경제의 발전이라는 그의 철학을 사업에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셈이다. 또 다하누는 한우곰탕을 만들어 대한항공 기내에 납품도 하고 있다.

“한우는 비싸다는 인식이 가득합니다. 한우 식당 하면 부자 동네에 엄청나게 큰 매장을 떠올립니다. 가격은 엄청 비싸게 책정돼 있고요. 4인 가족 식구가 가서 양껏 배를 채운다고 했을 때 20만원을 훌쩍 넘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다하누에서는 다릅니다. 한우가 돼지고기보다 쌉니다. 직거래를 통해 싼 가격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제 다하누에서 판매하는 한우의 가격은 일반 정육점의 돼지고기 가격보다 싸다. 일등급 한우 육회 1인분(150g)이 4000원이다. 등심, 안심, 채끝살 등도 1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생산자와 판매자 사이에 중간마진 단계를 모두 최소화했기 때문이다.

“한우가 비싼 음식으로 여겨져 온 것은 중간단계의 마진율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판매자는 본전을 찾기 위해 가격을 높일 수밖에 없고요. 대중화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기보다 비싼 가격의 고급화로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였습니다.”

최 회장이 저렴한 가격의 1등급 한우를 공급하기 위해 축산 농가와 소비자 직거래를 택했다. 기존의 한우 유통은 농가→수집상→도축장→도매업자→소매업자→소비자를 거친다. 마진율이 무려 350% 발생한다. 다하누의 유통 과정은 한우 사육 농가에서 다하누 소비자로 바로 가기 때문에 마진율이 15%로 줄어든다. 특히 직영 식당을 운영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식당을 활용, 정육점에서 구매한 한우를 들고 사람들은 근처 다하누와 제휴한 음식점을 찾을 수 있게 만들었다.

실제 최 회장은 이 같은 사업구조의 첫 모델로 김포에 다하누촌을 만들었다. 정육점과 식당, 주변 관광지를 묶은 한우테마마을을 만들었고, 개장 두 달 만에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다. 다하누촌의 시초인 강원도 영월의 경우 다하누로 인해 관광지 매출액이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250여 명 규모의 신규 고용 창출로도 이어진 것과 비슷한 성장세다.

앞으로 다하누는 전국에 한우 직거래 마을을 조성하는 한편 내년까지 300개의 가맹점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5년에는 매출 1조원을 달성해 한우 국민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최 회장은 “11월 일산 한우테마마을을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 한우테마마을을 조성, 한우의 보급에 앞장서는 것과 동시에 농민과 지역경제, 기업의 상생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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