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에 실질적 도움 될 과감한 투자를

미혼모들에게 친자 확인을 통한 미혼부와의 양육 책임 분담 못지않게 시급한 현실 문제는 뭘까.

지난 3월 국회에서 열린 제52차 여성정책포럼에서 발표된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지원방안’에 대한 설문자료에 따르면 응답자 중 25.4%가 ‘미혼모의 취업과 일자리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미혼모 자녀에 대한 보육·교육 지원(22.6%), 미혼모 시설 확충(18.0%), 미혼모 가족의 주거 지원(14.7%), 청소년 미혼모의 학업 복귀 지원(8.2%) 순이었다. 미혼부의 책임 강화는 5%를 차지해 고충상담 및 법적 지원, 부모 역할 교육 등과 함께 기타 순위를 기록했다.

이 결과는 미혼 부모에 대한 국가 지원정책이 그들이 자녀를 직접 양육할 수 있는 현실적·물적 기반 제공이 우선돼야 함을 시사한다.

당시 조사결과를 발표했던 김혜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대다수 국민이 이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에 대해 커다란 지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미혼모에 대한 과감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성장 시기에 있는 10대 후반과 20대 중반까지의 미혼 부모에 대한 지원은 기존 한 부모들보다 훨씬 자립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히 지원 폭을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오는 30일 ‘제3차 가족·보육 정책 정기포럼’에서 ‘미혼모 자립지원의 주요 쟁점과 해법’을 다룬다. 이번 포럼에서는 ‘미혼모에 대한 법적 문제와 해결방안’ ‘학생 미혼모 실태와 교육 복지적 대책’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