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중심지 ‘유동인구’ 주목…재개발 참여 등 적극 나서
구로-신도림-영등포-노량진-용산 지하철역 거점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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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철은 문화를 싣고….’

낙후 시설물의 종합 집합소란 불명예를 안고 있던 ‘지하철 1호선’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재건축, 리모델링을 통해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기 때문이다. 1호선은 최초로 지하철을 만들었다는 특성상 유동인구가 많은 핵심 지역에 위치해 있다. 그만큼 문화적 파급효과도 크다. 세간의 이목이 지하철 1호선 변화에 집중되고 있는 까닭이다. 

지하철 1호선을 문화 공간으로 만들고 있는 곳은 CJ CGV다. 서울시 재개발 정책의 일환으로 민자역사가 추진되는 것에 발맞춰 진행되는 일이다.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통해 영화와 디자인 서울의 캐치프레이즈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CJ CGV가 위치한 지역이 받을 수 있는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문화 공간 창출은 주변 경기 활성화에서부터 부동산 시장으로까지 영향을 미친다. 영화관이 단순한 문화 전파 효과를 넘어 생활패턴의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 지하철 1호선을 보면 CJ CGV의 진출로 큰 변화를 맞이했다. 대표적인 곳은 용산역 주변이다. 그동안 용산역은 서울 중심부에 위치해 있었지만 큰 이목을 받지 못했다. 유흥가를 비롯해 청결하지 못한 환경으로 늘 소외받았다. 고급스러운 음식점, 백화점 같은 상권보다는 ‘1분 간단 음식’을 파는 포장마차들이 즐비했다.

그러나 CJ CGV가 용산을 서울의 본거지로 삼은 뒤 많은 변화를 이끌어냈다. 아이파크몰 등 민자역사 개발 효과도 있지만 영화를 보기 위한 사람들의 쉴 곳을 자처하는 고급스러운 음식점들이 증가한 것이다. 또 단순히 용산을 전자상가의 메카로만 여겼던 인식을 문화 공간으로 바꾸는 계기를 만들었다.

뿐만 아니다. 용산 외에도 1호선에는 유독 CJ CGV가 많이 위치해 있다. 용산을 기점으로 영등포, 신도림, 구로 등에 진출해 활약 중이다. 최근에는 노량진 민자역사가 개발된 이후 입점을 확정지었다. 용산-노량진-영등포-신도림-구로 등 역 한 개당 영화관이 들어서게 된 셈이다.

경기도 쪽으로 넘어가면 1호선에 위치한 CJ CGV 극장이 위치한 곳은 급격히 늘어난다. 인천을 중심으로 주안, 역곡, 부천, 부평이 있고, 수원을 중심으로 안양, 광명, 평택, 시흥 등에 CJ CGV가 진출해 있다. 이를 두고 영화계 일각에선 영화의 중심지가 과거 종로 일대였다면 서남부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밖에도 CJ CGV는 2호선, 3호선, 4호선 등 지하철 노선과 가까운 지역에 다수의 영화관이 입점해 있고, 강원도 춘천 등에도 입점해 문화 전도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CJ CGV의 문화 전도사 역할은 또 있다. 단순 영화 상영 외에도 인디 영화를 살리자는 취지로 능력이 출중한 감독들을 발굴, 지원사업도 벌이고 있다. 또 G마켓 등과 같은 업체들과 협약을 맺어 주말 28%, 평일 19% 이상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업계와 문화계의 시너지 창출 효과를 높였다. 최근 영화관들이 관람료를 1000원씩 인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할인 혜택의 제공 등은 소비자와 업체의 ‘윈-윈 정책’이다.

일례로 소비자는 8000원짜리 주말 CGV 영화 예매권을 구입할 경우 할인 혜택을 받으면 57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업체의 경우 영화관 스태프 인건비 절감 효과와 시스템 경영을 펼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현재 CJ CGV는 CJ엔터테인먼트에서 분사한 이후 실적만 놓고 봤을 때 모기업을 능가하고 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한국 ‘2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시대적 흐름을 따라가는 데 특별한 재능을 선보이고 있다.

멀티플랙스 영화관을 국내에 도입해 한국의 극장문화를 통째로 바꾸며 전국 체인망을 구축, 연간 3500만 이상 관객을 끌어 모으고 있는 CJ CGV. 과연 CJ CGV가 지하철 1호선 중심 입점을 통해 또 한 번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는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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