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기업인 대상 서한 발송, 정책간담회 등
"법 유예는 여성 비정규직에 독" 지적받기도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최근 비정규직 사태와 관련해 변도윤 여성부 장관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비정규직 보호법 시행 3일째이던 지난 3일 긴급 기자브리핑을 열어 비정규직법 적용 유예를 골자로 한 ‘비정규직법 개정 관련 발표문’을 내놓았고, 6일 여성 기업인 2500여 명에게 ‘여성 비정규직 일자리 유지’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8일에는 한국노총 여성 간부 50여 명과 여성 비정규직에 관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변 장관의 이 같은 행보는 비정규직의 대다수가 여성이고, 이영희 노동부 장관의 ‘100만 실업대란설’을 전제로 비정규직법 시행으로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거 실직할 것이란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변 장관은 3일 기자브리핑에서 “출산이나 양육의 부담으로 경력단절을 겪은 여성들은 당장 좋은 일자리를 얻기 어려워 비정규직 일자리를 얻을 수밖에 없고, 실제로 비정규직 여성 근로자의 76.2%가 기혼”이라고 말했다.

변 장관은 “이중 상당수가 남편의 실직이나 한 부모 가정의 가장으로 생계를 책임지고 있지만 지금의 경기불황 현실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기 어렵고, (비정규직법 때문에) 해고된 이후 다시 일자리를 얻을 때까지 겪어야 할 고통이 너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비정규직 해법과 관련해 여성계 내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추가 실직 사태를 막고 현재의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비정규직법 적용을 미뤄 그 기간 동안 근원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여성부는 노동정책 주무부처가 아니기 때문에 여성 비정규직에 관한 독자적인 정책을 펼 수는 없다”면서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을 통해 불가피하게 실직하는 여성들의 새로운 일자리 진입을 지원하고, 15개 정부 부처와 합동으로 각종 일자리 정책에 더 많은 여성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일 21세기여성CEO연합,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한국여성발명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IT여성기업인협회 등 6개 여성 경제인단체에 소속된 여성 기업인 2500여 명에게 여성 비정규직 일자리 유지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낸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8일에는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노총 여성본부와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석춘 위원장과 설인숙 부위원장, 김순희 여성본부장 등 한국노총 여성 간부와 김태석 기획조정실장, 정봉협 여성정책국장, 이기순 여성경제위기대책추진단장 등 여성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설인숙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전체 비정규직의 70%라는 멍에를 안고 살아가는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에게 이번 비정규직법 유예는 또 한 번의 경제적 희생과 노동권을 잃어버릴 수 있는 매우 큰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부는 여성이 다수인 비정규직 계약 해지 사태를 위해 사전적 노력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변 장관은 “현 정부가 작은 정부를 지향하다 보니 공공부문 예산을 줄이면 여성 비정규직이 해고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라며 “정부가 정규직 전환을 위해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국무위원 때 노동부, 기획재정부 장관 등과 적극 협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