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청결 등 세심한 전략 앞세워 ‘2막 인생’ 열어
기존 여성 강세 아이템 탈피…주류 분야서 대박행진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발표한 신설 법인 동향을 보면 올 2월 기준 여성이 25.3% 증가한 반면 남성은 6.8%에 그쳐 증가폭이 4배 가까이 높았다.

이 같은 현상은 창업 시장에서도 불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에 따르면 매년 전국의 창업자 수는 100만 명에 이른다. 이 중 여성 창업자는 40% 정도. 자녀 사교육비 해결과 2막 인생을 대비하기 위한 줌마렐라(아줌마와 신데렐라의 합성어)와 꿈꾸던 자신만의 매장을 만드는 데 도전하는 직장 탈피 여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여성 강세 아이템인 피부 관리, 미용 등에서 벗어나 주류 아이템에서 대박을 일궈내는 여성 창업자가 크게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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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업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하던 윤혜선(33)씨는 지금은 서울 광진구 군자동에서 포장마차 사장이 되어 있다.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고 가뜩이나 경기가 불황인 상황에서 창업에 뛰어들어 주위의 만류도 많았다. 더구나 남자도 하기 힘든 포장마차라 반대가 더 심했다.

“IT 기업에 다니면서 창업을 준비했어요. 앉아서 머리 쓰는 일보다는 움직이며 땀 흘리는 일이 좋아요. 내가 행복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한 거죠.”

윤혜선 사장이 선택한 아이템은 해산물 정통 포장마차인 ‘버들골이야기(ww.bdgstory.co.kr)’다. 80년대 추억을 떠올리는 음악과 인테리어가 독특하다. 버들골이야기는 각 가맹점주들이 입점한 상권에 따라 탄력적인 인테리어 시공을 허락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주 스스로 직접 안주를 조리하는 시스템이어서 신선도와 맛에서도 뛰어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윤혜선 사장이 창업을 결심한 것은 5~6년 전부터다. 자신이 좋아하고 행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매장을 갖는 것을 꿈꿨다. 그동안 인터넷 등을 검색하고 창업박람회 등을 다니며 아이템을 찾았다. 그중 그녀의 관심을 끈 것이 포장마차다. 창업비용이 저렴하고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정통 포장마차 아이템을 찾은 것.     

그녀의 매장 운영 전략은 친절과 섬세함이다. 수시로 테이블 등을 오가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해결해 준다. 해산물이라는 안주 특성상 테이블이 지저분해지기 쉽지만, 그녀의 발 빠른 섬세함이 항상 깨끗함을 유지시켜 준다. 지난해 10월 오픈한 그녀의 매장은 현재 하루 평균 40만~6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안정 궤도에 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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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텐 비어 구로점 이효미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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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맥주 브랜드 ‘가르텐비어(www.garten.co.kr)’ 구로점 이효미 사장은 ‘가르텐비어 전 매장을 통틀어 최고의 매장이 될 것’을 실현해 가고 있는 대표적인 여성 사장이다.

그녀가 가르텐비어를 선택한 것은 생맥주가 가장 맛있다는 온도인 4℃를 유지하는 냉각 테이블과 수제 아이스잔 때문이다. 여기에 안주의 맛도 그녀의 마음을 잡은 요소 중 하나다.

이효미 사장의 운영 전략은 친절과 청결이다. 한 번 방문한 고객을 잊지 않고 재방문할 때 기억해 내며 고객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여성 고객을 위해 화장실은 하루 두 번, 모든 소파는 매일 들춰 쓸고 닦는 등 청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구로점은 인근 주류 전문점에 비해 깨끗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단골 고객이 크게 증가했다. 

현재 구로점의 월 매출은 6000만원 정도. 생맥주가 여름이 성수기인 점을 고려하면 매출은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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