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또래에게 위안부 문제 알리고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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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생존해 계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는 모두 91분이세요. 대부분 고령이시니까 시간이 흐를수록 역사의 산증인도 점차 사라지겠죠. 지금도 위안부 문제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데 이대로 가만히 있을 수 없잖아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건립을 위해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 싶어요.”

군인선물 전문 쇼핑몰 ‘포상휴가(www.pohu.co.kr)’를 운영하는 류동철(25) 대표(국민대 비즈니스IT학과 3년 휴학 중)는 지난 6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대표 윤미향) 사무실을 찾아가 기부약정을 맺었다. 누가 강권한 것도 아닌데 스스로 매달 쇼핑몰 수익금의 5%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건립을 위해 기부키로 하고, 쇼핑몰 메인 화면에 박물관 배너 광고도 달았다.

류 대표가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힙합을 즐겨 듣던 그는 허니패밀리의 ‘종군위안부’ 노래를 통해 난생 처음 위안부의 존재를 알았다. 충격은 컸지만 달리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없었다. 그러다 군대 제대 후 우연히 TV에서 수요집회를 봤고, 이후 두 달간 한 번도 거르지 않고, 그것도 혼자 집회에 참가했다.

“웬 남학생이 매주 오니까 이상했나 봐요. 어떤 분이 ‘학생운동을 하느냐’고 묻더라고요.(웃음) 제가 생각해도 전 꽤 보수적이에요. 글로벌 시대에 한·일 양국이 더 이상 과거에 매달려선 안 된다고, 강점기 때 일본의 기술 이전이 없었다면 지금의 경제성장은 어려웠을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과거 잘못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해야죠. 그래야 상생도, 파트너 관계도 가능한 것 아닌가요?”

포상휴가 쇼핑몰 고객의 절대 다수가 남자친구를 군대에 보낸 20대 여학생이다. 20대 군인 당사자도 상당수다. 박물관 배너 광고 아이디어는 “내 또래 20대들에게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싶다”는 마음의 결과다.

“전 노래가 알려줬지만 생각보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특히 20대 제 또래들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거의 몰라요. 여자친구도 저와 만나면서 처음 알게 됐대요. 쇼핑몰 문을 연 지 몇 달 되지 않아 기부액은 적지만, 최소한 쇼핑몰 이용자들만이라도 위안부 문제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된다면 더없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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