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블로그+메신저+댓글…실시간 웹
허위 정보 확산 등 풀어야 할 과제도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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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종 기자가 됐다. 무전 해외여행을 했다. 아메리칸 드림을 이뤘다.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됐다. 지역 유권자와 실시간 대화를 했다. 힐러리 등 유명인을 비롯해 백악관, 청와대, 우주비행사에게서 문자를 받았다. 가족의 수술 진행 상황을 확인했다. 지구촌을 상대로 시국 선언문을 발표했다.

겨우 140자에 불과한 글이 ‘트위터’(http://twitter.com/)와 만나 생겨난 일들이다. ‘재잘거린다’는 뜻의 지구촌 수다 공동구역 ‘트위터’에서는 단문이 네트워크를 거쳐 다양하고 거대한 소통 생태계로 자가 발전한다. 트위터는 ‘마이크로 블로그’로 불리는 인터넷 서비스로 ‘뭐하고 있나요?’에 짧게 답하는 형식으로 꾸며진다. 또 웹에 접속하지 않고 휴대전화 문자 등의 다양한 휴대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글을 올리고 읽을 수 있다.

트위터는 팔로(follow 쫓아가기)를 통해 소통이 이뤄진다. 메신저의 ‘친구 맺기’, 블로그의 ‘일촌 맺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상대가 허락지 않아도 관심사에 따라 마음대로 친구로 등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을 쫓는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얘기를 하고 이는 또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이어진다. 예를 들어 서울광장에서 충돌이 발생한 경우 누군가 “부상자가 생겼다”고 트위터에 올리면 이는 자신의 구독자에게 즉각 문자 등으로 전달된다. 또 이를 받은 다른 누군가가 즉시 “10명인 것 같다”고 되받으면서 오류가 수정되고 정보가 더해져 새로운 글이 탄생한다. 즉, 집단 지성이 트위터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발현되는 것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트위터를 빼놓고 일상을 얘기하기가 어려울 정도며, 힐러리 클린턴을 비롯한 유명 인사들의 주요 소통 수단이 됐다. 또 이란의 반정부 시위, 인도 뭄바이 테러, 허드슨강 비행기 추락, 쓰촨성 대지진 등의 뉴스가 트위터를 통해 세상에 가장 먼저 보도되면서 ‘21세기형 여론 매체’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영문 서비스에 익숙한 소수의 얼리어답터 등이 트위터를 사용했으나 지난 5월 말 김연아 선수의 가입 후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정치인으로는 진보신당 심상정 전 공동대표가 활동하며, 최근 김철균 청와대 소통비서관이 둥지를 튼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도 조지워싱턴대 연설에서 가입 의사를 밝혀 화제가 됐다. 그 외 유명 인사로는 드림위즈 이찬진 대표와 가수 보아 등 주로 해외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이 가입했다. 트위터의 한국 버전으로는 플레이 톡과 미투데이 등이 있는데, 소설가 이외수씨는 플레이 톡에 올린 문장과 누리꾼의 반응을 모아 산문집 ‘하악하악’을 출판하기도 했다.

트위터의 잠재력과 가능성은 무한하다. 미국의 항공 및 여행업체는 날씨 등 시시각각 변하는 여행 정보를 트위터에서 즉각 고객과 소통한다. 한인 2세 앨리스 신은 LA에서 타코를 판매하는 트럭 노점상을 하는 동안 트위터를 활용해 아메리칸 드림을 이뤘다.

홍보에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트위터를 통해 판매 장소를 알리고 주문을 받으며 ‘단골’과 ‘기동성’을 확보해 대박을 터뜨렸다. 이에 발맞춰 한국의 글로벌 기업인 현대자동차, 대한항공, LG전자, 삼성 등도 트위터에 진출했으며, 언론사로는 연합, 조선, 오마이뉴스가 가입했다. 

무엇보다도 트위터는 미디어로서의 활약이 눈부시다. CNN, BBC 등 세계 유수 언론들조차 트위터의 속도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다. 게다가 빠르게 쌓인 수많은 짧은 글들이 모여 정보가 깊어지면 기존 언론을 넘어선 전문성이 발휘되기도 한다. 이에 CNN, 뉴욕타임스 등은 속보를 트위터에 링크시키고 트위터 댓글을 기사로 확대 재생산하며 ‘공존’ 모드에 돌입했다.

또 트위터는 검색 기능도 가능해 구글 등을 위협하고 있다. 끊임없이 트위터 인수설이 나돌았던 구글은 최신 트위터 메시지를 구글에서도 검색하는 기능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잘못된 돼지 인플루엔자(신종 플루) 정보로 집단 지성이 집단 공포로 바뀌고, 트위터에서 사망설이 퍼진 배우 패트릭 스웨이지는 곤욕을 치러야 했다. 또 유명 인사를 사칭하거나 기업체의 마케팅 도구로 이용되며 수익 창출모델이 없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생활을 바꾼 작은 혁명’으로 불리는 트위터가 한국에서 이 같은 과제를 어떻게 해결하며 진화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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