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방과 후 학교 코디네이터 채용
하루 4시간 근무 월 50만원…7월부터 본격 실시
"공교육 신뢰 향상" vs "교육적 책임 회피" 논란

 

7월부터 전국의 초등학교에 학부모 방과 후 학교 코디네이터 4000명이 투입된다. 주부 일자리 창출과 공교육 신뢰도 제고를 기대하고 있지만, 학교의 기본 임무 떠넘기기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7월부터 전국의 초등학교에 학부모 방과 후 학교 코디네이터 4000명이 투입된다. 주부 일자리 창출과 공교육 신뢰도 제고를 기대하고 있지만, 학교의 기본 임무 떠넘기기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11일 ‘사교육비 경감 정부종합대책’을 확정·발표했다. 교과부가 발표한 ‘사교육 경감대책’ 중에서는 유독 눈길을 끄는 대목이 있다. 바로 ‘학부모 방과 후 학교 코디네이터’(이하 학부모 코디) 제도의 도입이다.

학부모 코디는 방과 후 학교 참여 수요 조사, 시간표 작성, 강사 인력풀 관리, 가정통신문 및 프로그램 안내서 등 각종 공문 관리, 설문지 배포·취합 등 방과 후 학교 행정업무에 대한 보조인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학부모가 학교 행정업무에 동참하는 셈이다.

근무시간은 하루 오후 4시간이며 매월 50만원씩 봉사료가 지급될 방침이다. 교과부는 학부모 코디 제도의 정상적 운용을 위해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학부모 코디는 6월 말까지 전국적으로 4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초등학교에 우선적으로 투입시킬 방침이다. 공식적인 학부모 코디 활동 시작 시점은 7월로 확정된 상태다.

교과부는 “학부모 코디 도입으로 교원에게는 업무 경감, 학부모와 학생에게는 방과 후 학교의 질 제고로 인해 방과 후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주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위기 극복 기여를 가장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학부모 코디의 자격 요건은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해당 학교 재학생 또는 인근 학교 재학생의 학부모로, 구체적인 요건 및 선발 방법은 각 학교가 자율적으로 정하게끔 했다.

주머니 사정이 빠듯한 주부들의 입맛에 맞게 ‘주부 일자리 창출’이라는 가장 현실적인 구호를 내걸었지만, 정작 학부모 코디를 바라보는 일부 학부모들의 시선은 그다지 곱지 않은 편이다. 학교가 기본적으로 처리해야 할 행정업무를 학부모에게 떠넘기고, 결국은 교사가 학부모 위에 군림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 때문이다.

서울 신림동에서 초등학교 4학년 딸을 키우고 있는 학부모 곽미진(38)씨는 “주부들의 일자리를 왜 하필 학교에서 찾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근 내놓는 교육정책마다 엉뚱함의 극치를 달리는 것 같다”고 꼬집은 곽씨는 “우리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 돈 벌러 간다고 하면 아이의 친구들이 이상하게 볼까 겁난다”면서 학부모 코디의 부작용을 우려했다. 초등학교 3학년 딸을 키우고 있는 최현영(34·인천 산곡동)씨는 “학교가 엄마들을 이용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면서 “사교육 경감대책이라면서 학부모를 끌어들이는 이유는 무엇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학부모 채용이 사교육비 경감과는 밀접한 관계가 없을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다.

서울 목동에서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을 키우고 있는 이혜영(40)씨는 “엄연히 학교 직원으로 채용되는 것이니 채용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씨는 “학벌이나 경력에 있어서 뒤처지는 경우 채용 과정에서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걱정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그러나 교과부 측은 “학부모 코디 채용의 전권은 학교에 있다”면서 “채용 과정에서 학벌이나 경력 등의 이유로 불이익이 가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교과부는 7월부터 시행되는 학부모 코디 제도 운용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내년부터는 전국의 중·고등학교에도 이 제도를 확대 시행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시행 취지대로 학부모 방과 후 학교 코디네이터 제도가 주부 일자리 창출과 공교육 신뢰도 제고의 상승효과를 낼 것인지, 아니면 엉뚱한 정책의 과오로 남을 것인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