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명사 초청 릴레이 특강

서울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는 6월 기획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제2차 명사 초청 릴레이 특강을 마련한다. 오는 23일 오후 1시 가락동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3층 강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강의는 이미소 한국웃음건강협회 교육원장이 ‘당신을 변화시키는 웃음’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이번 릴레이 특강은 지난 5월 개관 특강으로 열렸던 김미경 더블유인사이츠 대표의 강의에 이은 2차 특강이다.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측은 “앞으로도 매월 교육, 여성, 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지역민을 위한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강 신청은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홈페이지(www.mywork.or.kr)에서 받는다. 문의 02-430-6070

광진구, 장애인 50명 희망근로사업 참여자 선발

서울 광진구(구청장 정송학)는 지역 내 장애인 편의시설을 직접 점검하고 관리하는 사업에 장애인 희망근로 참여자 50명을 투입했다. 광진구는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과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홍보와 계도’ 등 업무에 장애인을 우선 선발·배치했다. 장애인 편의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이 직접 하게 되면 불편한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보다 실효성 있는 점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 기획된 조치다. 이들은 장애인들의 이동이 많은 횡단보도, 정류소 등은 물론, 소매점, 음식점, 목욕탕, 지하철역 등을 방문해 장애인 편의시설이 적정하게 설치돼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또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불법으로 주차하는 차량들에 대해 지속적인 계도 및 홍보활동을 벌이게 된다.

동대문의제21 시민실천단 녹색정화활동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의제21 시민실천단은 관내 자투리땅을 선정해 녹지공간 조성사업 등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들은 최근 ‘이산화탄소 닥터 양성교육’을 수료한 바 있다. 동대문의제21 시민실천단은 청량리동 55-46번지 등 평소 흉물스러운 모습으로 방치되어 무단투기 특별감시 구역으로 지정됐던 자투리땅 3개 지역을 골라 주변 지역을 깨끗이 정비하고 직접 나무와 화초를 심어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 지역을 푸른색의 녹지공간으로 바꿔 놓았다.

성동구, 응봉산에서 무료 암벽등반교실 개최

서울 성동구(구청장 이호조)는 시민들의 체력증진 및 건전한 여가활동에 기여할 목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 성인을 위한 암벽등반교실을 10월 23일까지 운영한다. 올해 실시하는 암벽등반교실은 초등반, 청소년반, 성인반 등으로 나누어 운영되며 성인반은 매주 월·화·목·금요일 저녁 7시, 청소년반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4시, 초등학생반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에 열린다. 기수별 교육기간은 10일 정도이며 20명 단위로 선착순 모집한다. 서울시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나 보험료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문의 02-2286-5673

은평구, 장애인차별금지법 홍보물 배포

서울 은평구(구청장 노재동)는 장애인차별금지법 홍보 리플릿을 발간하여 구민에게 배포한다. ‘장애 없는 행복한 세상, 은평구가 만들어 갑니다’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홍보 리플릿은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으로 달라지는 것들, 장애차별 금지대상, 장애차별의 시정과 구제, 장애차별의 4가지 유형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구제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및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안내 등의 내용도 함께 담겨 있다. 구는 민원부서, 동 주민센터와 각종 행사나 캠페인 시 리플릿을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