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같던 일상…이제야 사는 것 같아요"
동대문구, 저출산 해결 위해 도입
구청들 "벤치마킹 하자" 문의 쇄도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출산 장려를 최우선 과제로 천명하고 ‘범국민 출산 장려운동’을 선포한 가운데 동대문구가 저출산 해결을 위한 재택근무를 도입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실시하는 것으로 관공서가 모범적인 실천 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 이에 따른 파급 효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동대문구청은 지난 1일부터 육아휴직 대상자 중 희망자 6명을 선정해 재택근무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재택근무는 1일 8시간 주 40시간 근무제를 유지하면서 주1회 본인이 원하는 날을 정해 사무실에서 근무하게 된다. 업무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지만 조절할 수 있으며, 50만원만 지급되는 육아휴직과 달리 재택근무는 본봉을 다 받는다.

재택근무자는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해 각 부서장에게 일일업무 계획과 결과를 매일 보고하고 근무 상황 및 실적 등을 분기별로 점검받는다.

임신 4개월째인 김유경(35·의약과)씨는 “아침마다 출근 전쟁을 치르면서 어린 첫째 딸을 하루 최소 13시간씩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일을 한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았다”며 “이제야 좀 인간답게 사는 것처럼 사는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씨는 이제 막 17개월이 돼 옹알이를 시작한 딸 주혜가 엄마가 옆에 없으면 음식을 먹지 않아 마음을 졸였던 터였다. 게다가 양가 부모님도 멀리 지방에 떨어져 있는 가운데, 심한 입덧과 현기증으로 김씨의 몸조차도 추스르기가 버거운 시기였다.

김씨는 “민간 기업에서는 야근만 없어도 다행인 것이 워킹맘의 현실인데, 필요한 시기에 눈치 보지 않고 몸조리도 하면서 내 손으로 직접 어린 딸을 돌볼 수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전쟁 같던 출근 시간도 한결 여유로워졌다. 유독 아침잠이 많은 주혜를 억지로 깨우지 않고 남편을 출근 시키고 나면 구청이 설치한 보안 시스템에 접속해 업무 보고를 하며 일을 시작한다.

정오께 주혜가 일어나면 밥 먹고 놀아주다가 주혜가 낮잠 자는 시간과 밤 시간을 활용해 나머지 업무를 처리한다. 간만에 엄마와 하루 종일 함께 있는 것이 좋은지 도통 주혜도 김씨 곁을 떠나려 하지 않는다.

주혜가 심하게 어리광을 부릴 때면 김씨는 딸이 가장 좋아하는 신발을 미끼로 “신발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러지 않아요”라고 달래며 업무를 이어간다.

앞으로 김씨는 일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5시간가량 어린이 집에 주혜를 맡길 예정이다.

그는 “오히려 재택을 해보니 실질 업무 외 잡무 등이 없어 일의 효율이 더 높아지는 것 같다”며 “첫 사례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더 열심히 하게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처음 도입되는 제도인 만큼 우려도 많다. 보안 정보 유출, 업무 태만, 효율성 및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저하 등의 우려로 시기상조라는 시각도 있다.

특히, 중앙부처 및 대법원 등 중앙과 협의해서 할 일들은 정보 유출 가능성으로 인해 중앙부처의 승인이 떨어지지 않아 재택업무에서 제외됐다.

이에 김씨는 “정보가 유출됐을 경우 옷 벗을 각오를 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일해야 한다”며 “업무 태만이나 효율성 등의 문제는 개개인 성향의 문제로 꼭 재택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경력을 유지하면서 보육 문제도 해결하고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는 등 세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직장 여성들에겐 숨통을 트여주는 제도”라고 강조했다.

김씨는 또 “지자체의 업무 시스템이 비슷한 만큼 다른 구에서도 이번 사례가 확산될 여지가 많다”며 “보육 문제는 국가가 공동 책임져야 하는 만큼 이 같은 제도를 장려하기 위해 민간 기업 등에도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동대문구는 이번 제도를 통해 육아휴직으로 인한 인사상 불이익이나 사내 소외감을 해소하는 등 사내 문화를 바꾸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오는 10월부터 장애인, 간병할 중환자가 있는 공무원 등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또 재택근무는 최소 6개월 이상 1년 단위로 근무명령을 내고, 3개월간 업무처리 실적이 불량하거나 90% 이하인 경우에는 취소하게 된다. 동대문구청 박은영(38) 홍보 주임은 “약 11개 자치구에서 벤치마킹을 문의하고 이명박 대통령께도 보고되는 등 주변의 반응이 뜨겁다”며 “정보 유출 우려로 난색을 표하는 중앙부처를 설득해 전 업무로 재택근무를 확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