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희 시인과 함께 대표되는 저항문학의 상징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고정희 시인의 고향 해남은 ‘시인 마을’로 유명하다. 한국 시조문학의 효시인 고산 윤선도 선생을 시작으로 황지우, 김준태 시인 등 여러 문인을 배출했다. 김지하, 황석영 작가의 제2 고향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곳, 해남을 대표하는 또 다른 시인은 바로 1980년대 저항문학의 상징으로 꼽히는 김남주 시인이다. ‘나라와 민족을 사랑한 영원한 혁명가’로 기록되고 있는 그의 시는 지금도 민중가요 등으로 불리며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다.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셋이라면 더욱 좋고 둘이라도 함께 가자…둘이면 둘 셋이면 셋 어깨동무하고 가자/ 투쟁 속에 동지 모아 손을 맞잡고 가자.(김남주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중에서)”

고정희 문학캠프 팀은 둘째 날 일정이 있던 지난 6월 6일, 고정희 생가를 들러 문화제를 열기 전에 김남주 시인 생가를 들렀다. 이영주(또 하나의 문화 사무국)씨는 “시인마을이라 불리는 해남에 온 청소녀들의 10대 문학 감수성도 높이고 고정희 시인 외에도 다른 시인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김남주기념사업회’가 주축이 돼 매년 ‘김남주 문학제’를 개최하는 방법으로 김남주 시인을 기리고 있다. 9회 문학제가 열렸던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시인 생가에서 행사를 열어 나해철·홍일선·박희호·강상기 등 다양한 문인과 예술인들이 참가했다.

생가에서는 시인이 생전에 읽었던 책들을 가지런히 모아놓은 서재 공간을 둘러볼 수 있다. 김남주 시의 출발점이자 창작의 산실이었던 감옥을 재현해 놓은 공간도 있다. 김남주 시인은 두 차례에 걸쳐 10년 세월을 감옥에 갇혀 있었으며, 그가 남긴 470여 편 시 가운데 300여 편이 옥중에서 쓴 시다.

“이제 나는 쓰리라/ 사람들이 주고받는 모든 언어 위에/ 조국은 하나다라고…어린아이가 어른들로부터 배우는 최초의 행동/ 아장아장 걸음마 위에도 쓰리라/ 조국은 하나다라고.(김남주 시 ‘조국은 하나다’ 중)”

고 김남주 시인은 1945년 해남군 삼산면 봉학리에서 태어났으며, 1974년 ‘창작과 비평’ 여름호에 ‘잿더미’를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대학 시절부터 반독재 민주화운동에 참여하다 10년 남짓 옥고를 치르면서 췌장암으로 1994년 4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나의 칼 나의 피’ ‘조국은 하나다’ 등의 시집을 남겼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