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시청 건물 리모델링…시민복지 증진 기대

이천시 중리동 옛 시청 건물을 리모델링한 이천시종합복지타운이 오는 22일 개관한다. 이천시는 5일 종합복지타운 주요 공사가 완료되어 오는 22일 오후 2시 종합복지타운 광장에서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날 개관식에는 조병돈 시장을 비롯해 이천지역 국회의원인 이범관 한나라당 의원, 이현호 이천시의회 의장, 시·도 의원, 시공·건설회사 대표, 지역사회복지 관련 단체장 등이 참석해 시 최초로 들어서는 종합복지타운 개관을 축하할 예정이다.

시에 따르면, 이천시종합복지타운은 어린이도서관과 여성회관, 장애인복지회관, 노인종합복지회관 등을 두루 갖춘 복합 복지시설이다.

대지면적 1만1168㎡에 건물 연면적은 8950㎡이며, 지하1층 지상4층의 건물 1개 동과 별동 1개 동을 갖추고 있다.

지난 2007년 3월 옛 시청 건물 리모델링 활용 계획이 수립됐고, 경기도 투자심사 승인과 설계 용역을 거쳐 지난해 하반기 착공하여 최근 마무리 공사가 완료됐다. 사업비는 시비 예산 63억원이 투자됐다.

시설 규모별로는 어린이도서관이 1321㎡로 가장 넓게 계획됐으며, 여성회관 1297㎡, 노인복지관 1218㎡, 장애인복지관 1027㎡, 종합관리관 299㎡ 규모로 구성됐다.

주차면 수는 137대이며, 지하와 1층에는 장애인치료실과 주간보호센터, 상담실, 사무실, 체력단련실, 시청각실, 아동자료실, 동아리방 등이 들어서 있다.

가장 규모가 큰 어린이도서관은 옛 시의회 건물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으로 꾸며졌다. 1층에는 새싹자료실, 도란도란방, 아가맘마방, 어울림터, 꿈이룸방 등이 위치해 있으며, 2층에는 꿈나무자료실, 소곤소곤방, 디지털요술램프로 구성되어 있다. 지하 1층은 보존서고로 운영된다.

옛 시청 본관 2층은 노인복지공동작업장과 취미활동실, 상담실, 강의실, 사무실, 건강관리실이 있고, 여성복지시설로 강의실과 동아리방, 정보화 교육장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3층은 노인복지시설 중 사회교육프로그램실, 교육실, 그리고 여성회관 시설인 회의실, 사무실, 자료실이 자리잡았다. 부속동 건물은 종합관리사무실과 자원봉사센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사무실로 활용된다.

종합복지타운이 본격 운영되면 시설 종사자 등 상주 직원이 50여 명에 이르고 시설 이용자는 하루 200~300명, 주부문화대학 등 행사가 있을 경우 최대 500명이 시설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종합복지타운 개관으로 지역사회 복지 관계자들의 숙원 해소는 물론, 시의 열악한 복지 기반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