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문화 예술적 시각으로 다가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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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란 화가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해낸 조형적 언어다. 그렇기에 소재, 즉 대상을 선택함에 있어 많은 시간과 고뇌가 따르게 마련이다. 또한 이를 빛내기 위해 채색 방법이나 색채 또한 작가의 감성적 표현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이동순은 어린 시절의 추억이나 기억들을 놀이와 접목하여 상징하고 있다.

특히 옛 선인들의 지혜로움이 돋보이는 놀이문화 중 연날리기, 딱지치기, 팔방놀이 등을 차용하고 있다. 이러한 놀이들은 기성세대(50~60년대)에 상당히 친근감을 주고 있다. 대다수가 어린 시절 한 번쯤은 해본 놀이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아이들이 컴퓨터로 자유로이 게임을 하듯 당시에는 보편화된 놀이문화였다. 다만 다른 점은 홀로 즐기느냐, 친구 혹은 동네 아이들과 함께 몸을 부딪치며 즐기는 놀이냐에 있다.

이동순의 작품은 함께 부대끼며 즐기던 우리 전통 놀이문화에 대한 기억을 되살려준다. 연날리기는 하늘에 띄운 연을 바라보며 폐활량을 늘리는 방편의 일종으로, 팽이치기나 썰매타기는 추운 겨울을 놀이로 이겨내도록 만들어 놓았음을 일깨워준다. 또한 자치기나 딱지치기, 제기차기 등은 하체의 힘을 강하게 하는 놀이로, 팔방놀이는 신체의 각 부위를 이용하고 유연성과 균형감각에 많은 도움을 주는 놀이다.

이러한 전통놀이를 자신의 작품세계와 접목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공감과 함께 자연스러운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추억으로 다가온 도상적 회화

이동순의 작업 속에는 ‘유희’나 ‘기억’이 내재되어 있다. 어린 시절 즐겨 놀던 딱지치기와 골목길 바닥에 그려놓고 놀던 팔방놀이는 그의 그림의 주된 기호적 도상이다. 그는 도상을 화면에 옮겨 놓음으로써 유년 시절에 대한 기억을 유희(놀이)적 예술행위로 전환하고 있다.

그는 딱지 접기의 모양이나 팔방놀이의 도상의 형상을 자신의 행복한 기억을 넘어 예술로 승화시키고 있다. 이렇듯 도상적 회화는 표현방법이나 채색에 있어 작가 특유의 감성에 의해 예술적 가치를 더해내고 있다. 도상에서 보여주고 있는   자형은 정신적 세계와 물질의 세계를 함께 아우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자형의 도상은 동일한 형태를  반복하여 예술적 표현 효과를 더해주고 있다. 이와는 다르게 자유로운 표현으로 드러내고 있는 원형적 도상은 사선과 구획에 의해 단절의 부분을 다소 완화시키고 있다.

한편 방패연을 연상시키는 그의 평면회화는 오브제(대나무 살)를 이용하여 3차원의 입체공간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이는 하늘과 땅 사이를 연결시켜주려는 듯 우리의 희망과 꿈을 담은 메시지로 다가온다.

또한 그의 작업방식은 시(視)감각을 자극하는 색채나 이미지를 차용하고 있다.

이동순이 사용하는 형형색색 중 주된 색상은 파랑과 빨강이다. 두 색은 태극의 기본 색상으로 하늘과 땅, 양과 음, 그리고 맞물려 서로가 서로를 낳고 의지하는 순리의 조화를 보여준다. 그는 푸른색에 대한 느낌을 “때론 떠나고 싶어도, 다시 돌아올 수밖에 없었던, 그래서 결국은 끝내 떠나지 못했던 색깔이다”라고 표현한다. 푸른색은 절제의 느낌을, 적색은 무한히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듯 작가는 이에 대해 정감과 애착을 갖고 있다.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작품이 빨강, 노랑, 파랑 등 원색과 수평·수직을 여러 가지 굵기의 검은 선으로 화면을 분할한 차가운(이성적) 추상이라면, 이동순의 작품은 도상적 기호인 사선의 구분이 대치(대비)적 효과로만 머물지 않고, 색상의 변화로 인해 경계나 사선을 넘나들면서 작가의 감성적 표현의 자유로움을 보여준다.

지난날의 추억을 되새기게 하는 이동순의 작품은 아스라이 잊혀가는 어린 시절의 기억들에 대한 아쉬움과 여운을 담아냄과 동시에 정서적 친근감을 더해준다. 또한 그의 그림은 기교를 최대한 배제함으로써 순수성과 소박함을 통해 천진난만한 유년 시절의 동심세계로 끌어들인다. 이렇듯 지난 놀이의 기억을 현재에 새롭게 해석하고 있는 이동순의 그림은 미래를 이어주는 하나의 통로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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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순

서라벌예술대학(중앙대 예대) 미술학과를 졸업하고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했다. 1989~90 위스콘신 대학, 2006 플로리다 애틀랜틱 대학 연구교수를 지냈고 국내외 개인전 13회와 국제 아트페어 및 다수의 국내외 초대전, 단체전을 가졌다.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및 제7회 부산 국제 바다미술제 운영위원장 등 다수의 심사위원을 맡은 바 있다. 현재는 신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미술협회 회원, 부산기독미술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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