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지난주 대한민국 국민들은 준비 없이 찾아온 이별로 인해 공황상태에 가까운 큰 슬픔에 젖었다.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있음을 머리로는 알고 있음에도 반복되는 이별에 우리는 도통 익숙해지지 않는다.

심리학자이자 심리치료사인 요하나 뮐러 에베르트는 ‘이별능력’(책세상)이라는 책을 통해 “이별에도 능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그는 자신의 ‘끝내기 습관들’을 자세히 관찰해서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꾸고, 이렇게 이별능력을 향상시켜 일상에서 불가피하게 맞게 되는 크고 작은 이별들을 잘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전한다.

이별이 항상 괴로운 것이 아님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이별은 때때로 자유와 모험에 대한 희망과도 결부된다는 것이다. 압박감을 느끼는 관계나 생활, 마음에 들지 않는 직장을 뒤로할 때, 일상에서 벗어나 여행을 한 후 창조적인 힘을 얻고 나면 잊고 있던 소망이 다시 꿈틀거리는 것처럼 말이다.

‘유쾌하게 헤어지는 22가지 방법’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책에는 저자의 풍부한 임상 경험에서 얻은 22가지 실제 사례도 접할 수 있다. 나와 같은 이유로, 나와 비슷한 이유로 이별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22명을 통해 관계 전환, 일시적 자기 공간으로 돌아가기, 시간 약속 지키기 등 이별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이별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심리 테스트’를 통해 자신이 어떤 이별 유형에 속하는 사람인지 알 수 있어 흥미롭다. 저자는 이별을 두려워하고 매달리거나(유형1), 시작할 때 망설이고 주저하거나(유형2), 누군가 대신 끝내줄 때까지 투덜대며 기다리기만 하는(유형3) 등 총 이별 유형을 6개로 나누고 각 특징을 설명해 놓았다.

유형을 파악하고 나면 모든 이별에 적용할 수 있는 ‘유쾌하게 헤어지기 위한 8가지 스텝’을 밟는 단계로 나아간다. 저자는 자신의 상황 분석하기, 결심하고 일정 정하기, 이별 시나리오 기획, 조언 구하기 등 이별 스텝을 총 8단계로 정리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히 이용하라고 전한다.

이 모든 과정은 자신을 둘러싼 여러 신호들을 깨닫고 계속 관찰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는 것이 저자의 결론이다. 이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모든 상황과 관계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당사자 자신이기 때문이다. 책을 덮을 때면 자신의 이별 유형을 파악해 그에 맞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해 나갈 자기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무엇인가를 끝내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은 마침표를 찍는 것이다.(저자의 말)”

이별능력 (유쾌하게 헤어지는 22가지 방법)

요하나 뮐러 에베르트/ 송휘재 역/ 책세상/ 1만2000원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