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20년·합법화 10년 맞아 쇄신안 제시

국내 최대의 교원 노조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이 오는 28일로 창립 20주년을 맞는다. 정부로부터 합법적 교원 노조로 인정받은 것도 올해로 만 10년이다.

전교조는 창립 20주년과 합법화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학교 운동’이라는 정책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은 지난 18일 영등포구 전교조 사무실에서 창립 20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갖고 “현 정권 교육정책이 경쟁을 중시한다면, 새로운 학교 운동은 모든 학생의 수월성을 중시하는 교육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전교조의 새로운 학교 운동은 통합교육과 공동체교육을 중시하는 것을 바탕으로, 그동안 문제로 지적되었던 교장 중심의 학교 운영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이 주도적으로 운영에 참여하는 교육지원 체제로 변화를 꾀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가장 문제가 되어온 학생 평가 문제에 있어서도 결과 중심의 경쟁적 평가를 과정 중심의 개별적 평가로 변화시키고, 자기주도적 학습 문화를 확산시킨다는 내용이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다.

정 위원장은 “대다수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전교조로 거듭나겠다”고 앞으로의 의지를 밝혔다.

전교조는 창립 당시부터 ‘참교육운동’을 주창해왔다. 학교 운영의 민주화를 통해 공교육의 혁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출범했지만, 1989년 7월 전교조 가입 교사 1527명 전원이 파면·해임 조치당하는 등 활동에 적지 않은 제약을 받아왔다.

1999년 교원노조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합법화된 전교조는 다양한 교과수업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왔다. 학생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시켜 학생을 참여의 전면으로 이끌어냈고, 촌지 문화와 어린이신문 강제 구독제를 없애는 데에 앞장서기도 했다.

그러나 전교조의 최근 모습은 악재가 겹치고 있는 상황이다. 한때 10만 명을 넘보던 조합원 숫자는 7만 명대로 줄어들었다. 전교조에 대한 젊은 교사들의 반감도 적지 않다. 잇달아 터진 전교조 조합원의 성추행 사건은 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히기도 했다.

학교 현장 일각에서는 전교조를 “반대만 일삼는 정치적 단체”라고 평하고 있다. 학생들과 교사들의 권익 신장보다는 정치적인 투쟁에만 골몰한다는 것이다.

전교조는 이러한 악평에 대해 “초심으로 돌아가 전교조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단체가 되겠다”면서 끊임없는 자기쇄신을 다짐했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