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김무성은 무산…안상수·정의화로 압축
민주, 김부겸·이종걸 등 주류·비주류 간 대결
자유선진, 신임 원내대표에 류근찬 의원 선출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의 임기가 이달 중으로 종료되면서 양 당이 새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경선체제에 돌입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원내대표 선출 일정을 각각 21일과 15일로 정하면서 각 당의 신임 원내대표직을 위해 자의와 타의에 의해 출마를 선언한 정치인들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중도성향의 황우여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지만 친이계인 안상수 의원과 정의화 의원의 2파전이 유력시되고 있다.

최근 재보선 참패에 투영된 민심 수습책과 관련, 친박계와의 관계 개선 일환으로 김무성 의원이 합의추대설이 유력하게 거론되면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였으나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박근혜 전 대표가 반대 의사를 표명하면서 김 의원 원내대표 추진은 무산됐다. 

박 전 대표는 지난 7일 “당이 잘해서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지 당헌·당규를 무시하고 특정인을 추대하는 것은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안상수·정의화·황우여 의원이 경선출마를 선언한 상황에서 김 의원을 합의추대 하겠다는 것은 세 분을 주저앉히겠다는 것이고 이것은 말이 안 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당초 김무성 의원의 원내대표 추대론은 당내 탕평인사와 계파 화합을 부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정과 정국 운영에 친박계를 끌어들임으로써 책임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한나라당 지도부와 청와대 실무진 등에서 검토가 이뤄져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안상수 의원 등 원내대표 경선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의 불만과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간 근본적인 관계 개선 재설정이 없는 상황에서 친박계 원내대표 기용을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친박 측의 반응 등이 이번 김 의원의 원내대표 추진 무산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친박 측은 제의 자체의 진정성 확인이 어렵고 친박계 원내대표가 추대되더라도 앞으로 험난한 정치일정 속에서 친박계 원내대표의 실질적 통솔력이 얼마나 당내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다.

그러나 친이계에서는 친박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안상수 의원과 정의화 의원은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후보로 친박계 의원들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주류 측 김부겸 의원과 비주류 측 이강래, 이종걸 의원의 3파전으로 압축됐다. 당초 여성으로서 당 사무총장인 이미경 의원의 출마설이 제기됐으나 이번 선거가 주류·비주류의 대결이 됨에 따라 당 지도부에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부겸 의원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동안 일정하게 수세적일 수밖에 없었던 민주당의 대여 전략을 공세적으로 전환하겠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종걸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지지율이 1년여 동안 10%대에 정체된 원인은 당 지도부의 잘못된 당 운영에 있다”며 당 쇄신론을 전면에 내걸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지난해 원혜영 원내대표와 결선투표까지 경합을 벌였던 이강래 의원도 재도전 의지를 밝혔고, 박지원 의원은 옛 민주계를 중심으로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권유받은 것으로 알려져 최종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자유선진당은 7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새 원내대표에 류근찬 정책위의장을 선출했다. 자유선진당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정치권의 쇄신과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류 의원을 선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첨예한 대치가 예상되는 6월 국회부터 정국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로 당내에서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