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프레카리아트 운동의 잔 다르크
미래 잃은 젊은 세대에 건네는 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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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박한 삶의 구호를 외치는 독특한 일본 여성이 나타났다. ‘아마미야 카린’이란 이 여성은 어릴 때부터 왕따와 자살미수를 경험하고, 극우파 펑크록밴드 보컬로 활동하다 좌파 다큐감독 쓰치야 유타카의 영향으로 ‘전향’하는 등 파란만장한 청춘의 행보를 이어왔다. 그는 자신의 고단한 삶의 뒤에 사회의 병이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위협받지 않고 일하며 살 수 있는 사회 만들기’를 삶의 목표로 삼는다.

“만국의 프레카리아트여, 공모하라!”

그는 스스로 ‘프레카리아트’라고 칭한다. 불안정한(precarious) 프롤레타리아트란 뜻으로, 신자유주의가 석권하는 세계에서 불안정함을 강요받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단어다. 그는 한국과 일본이 손을 맞잡고, 나아가 유럽세력과도 연대해 ‘생존운동’을 펼쳐나가자고 제안한다.

“한국과 일본은 너무나 동일한 형태로 ‘비참함’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불안정과 빈곤이죠. 젊은 세대들은 무한경쟁 시장에서 낙오하면 ‘자기 책임’이라는 낙인과 함께 자살, 정신장애 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일본보다 다양한 저항이 일어나고 있는 한국과 연대해 ‘살게 하라’고 외침을 이어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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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한국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지난해 ‘88만원 세대’의 저자 우석훈씨와 함께 ‘성난 서울’(꾸리에) 저술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면서부터다. 일본어 판으로도 출간된 이 책은 지난해 여름 이후부터 부지런히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연대와 우정을 다져온 카린과 우석훈 간 연대의 소산이다. 이 책을 통해 카린은 생존이 걸린 빈곤 앞에서는 좌우가 없다고 명쾌히 정리한다. 2008년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촛불집회부터 비정규직 여성들의 단식투쟁 현장, 외국인 노동자 인권집회 등을 뛰어다닌 카린은 ‘일하지 않는 사람들의 메이데이’를 위해 다시 한국을 찾았다.

그는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한 단체 ‘희망청’이 5월 1일 홍대 곳곳에서 ‘일’에 대한 전시, 공연,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메이데이 행사를 치른 자리에 함께했다. 메이데이 사전행사인 20대 간담회에 이어 행사 당일에도 ‘생계를 위한 일’에 대한 사례 발표를 진행했다.

“시대는 절망적일지라도 유쾌한 반격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신자유주의 구조에 맞서는 여러 활동들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우리가 함께 손을 잡고 연대한다면 거대한 문제도 맞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그는 오늘도 무직과 가난은 ‘자기 책임’이며 정신과 도덕, 집단에 대한 충성심이 자신을 구원할 수 있다는 정신적 우익들의 거짓말을 폭로한다. 국가가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곳으로 달려가고, 귀 기울이지 않는 가난한 사람들의 신음소리를 찾아간다. 한때 ‘인형작가’가 꿈이었던 만큼 독특한 의상과 목소리로 유쾌한 집회를 이곳저곳에서 열며 말이다.

작가로서 30여 권에 달하는 책도 펴낸 카린은 시사종합주간지 ‘주간 금요일’ 편집위원과 ‘반(反)빈곤 네트워크’ 부대표로 활동하며 일본 신사회운동의 기수라 불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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