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발명은 블루오션"
"여성 발명은 블루오션"
  • 전희진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9.04.24 11:38
  • 수정 2009-04-24 11: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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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영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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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영(56)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은 요즘 세계여성발명대회 준비에 막바지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그가 이 대회에 온 정성을 쏟는 것은 ‘여성에게 발명은 블루오션’이라는 남다른 소신과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로 경제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하나만 팔아도 돈을 벌 수 있으니 가사와 육아를 하며 집에서 얼마든지 경제활동을 할 수 있어요. 최근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일자리 창출 문제도 발명을 통해 1인 창조기업의 개념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이에 앞서 발명에 대한 뿌리박힌 선입견부터 탈피하는 것이 선결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발명=기술 발명’이고 과학자나 이공계 학자만 할 수 있는 것, 발명은 남성들의 전유물이란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는 것.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건을 창조해내는 것도 발명이에요. 이것이 여성 발명이며 곧 생활 발명이죠. 여성 발명품은 우리 삶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해 주는 것이라는 데 큰 경쟁력을 가집니다. 그래서 시장성도 높아요.”

음식물처리기를 개발한 이희자 루펜리 대표와 스팀청소기로 유명한 한경희 한경희생활과학 대표도  모두 주부 경력을 바탕으로 성과를 이뤄냈다고 들려줬다. “발명은 아주 쉬운 것이지만 굉장한 지적 재산권이면서 산업재산권입니다.”

한 회장은 여성 발명가들에게 “지적재산권을 ‘사업화’가 아니라 ‘거래화’ 하라”고 강조한다.

“사업은 마케팅이 필요하므로 잘못하면 실패하기 쉬워요. 여성 발명기술은 지적재산권의 거래화를 통해 나아가 중소기업을 살리는 데 기여할 수도 있죠. 발명하면 일단 출원하라고 조언합니다. 아이디어만 가지고 오면 협회가 필요한 제반 사항들에 대한 도움을 주고 있어요.”

그는 “발명 분야에 여성이 소수이기 때문에 여성의 눈으로 보고 진흥시키기 위한 것이 협회의 역할”이라고 했다. 그리고 현재 남성 위주로 구성된 기술 및 사업 평가팀에 반드시 여성이 2~3명 정도는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허청이 많은 지원을 하고 있고 협회도 여성부와 ‘여성장애인 지식재산권 갖기 운동’을 벌이고 있으나 여성과 장애인 등의 소외계층이 경제력을 갖게 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싶다는 게 한 회장의 향후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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