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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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라는 주제는 여성영화들이 줄곧 관심을 가져온 주제다. 지난해만 해도 ‘경축! 우리 사랑’이나 ‘동거, 동락’과 같은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에 도전하는 영화들이 선보였다. 여기에 여성 감독의 시선으로 가족의 의미를 묻는 또 한 편의 영화가 등장했다. 부지영 감독의 데뷔작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가 그것이다.

외모도, 하는 일도, 성격도 정반대인 자매가 있다. 제주에서 생선가게를 하며 싱글맘으로서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명주(공효진)와 서울에서 명문대를 졸업하고 번듯한 직장에서 커리어 우먼으로 살아가는 명은(신민아)이다.

영화는 두 사람의 상반된 하루의 출발을 보여주며 시작한다. 알록달록한 고무장화에 비닐 앞치마를 입고 촌스런 파마머리를 질끈 묶는 명주와 세련된 정장을 입고 출근하는 명은. 두 사람에게 같은 시각 어머니의 죽음을 알리는 한 통의 전화가 걸려온다.

어머니의 장례식을 계기로 오랜만에 한자리에 함께하게 된 그들. 오명주와 박명은이라는 다른 성을 갖고 살아온 두 사람에게는 한 가족이면서도 서로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벽이 존재한다. 아버지의 부재를 평생의 콤플렉스로 안고 살아온 명은은 아버지를 찾아나서겠다고 선언하고 아버지의 얼굴을 알고 있는 언니에게 동행을 강요한다. 이렇게 두 사람의 여행이 시작된다.

공통점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두 사람의 여행이 삐걱거리는 것은 당연한 일. 영화는 두 사람의 좁혀질 수 없는 차이를 드러내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비행기를 예약했다는 명은과 고소공포증인 명주, 배 안에서 만난 남자들과 어울려 맥주를 얻어먹는 언니가 창피한 명은과 매사 자기 생각만 강요하는 동생이 불만스러운 명주. 카메라는 두 사람의 여정을 찬찬히 쫓으며 그들의 과거의 기억들을 하나씩 들추어낸다.

“부모 잘못 만난 죄? 그딴 것 없어. 그냥 사는 거야. 나도, 너도, 승아도.”

영화는 시종일관 아버지의 부재를 이야기한다. “없으면 어때, 없는 대로 사는 거지”라며 쿨한 태도를 보이는 명주와 달리 명은은 학교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 명주의 딸 승아를 보고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린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다른 두 자매, 남남인 이모와 아버지가 없는 승아. 여자들로만 이뤄진 명주의 가족은 사회가 규정하는 ‘정상 가족’이라는 개념에 날선 도전장을 내민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신 후 여자뿐인 가족 안에서 성장했다는 부지영 감독은 데뷔작에서 자신의 경험을 살려 대안적인 가족의 의미를 제시한다.

여행 속에서 드러나는 두 자매의 상반된 기억, 그러면서 밝혀지는 충격적인 가족의 비밀. 결코 쉽지 않은 영화 속에서 두 배우의 연기, 그리고 스타 여배우라는 껍데기를 깨고 다른 모습을 이끌어낸 데뷔작답지 않은 감독의 연출력이 인상적이다. 

영화의 영어 제목은 ‘Sisters on the Road(길 위의 자매들)’. 로드무비라는 장르는 사실 두 사람이 서로 티격태격하다가 결국은 서로를 이해하고 용서하며 화해한다는 뻔한 전개를 예상케 하지만 이 영화는 두 사람의 여정과 과거의 기억들을 적절히 배합하며 상투적이지 않은 전개를 보여준다.

영화의 절정은 명은의 아버지에 대한 비밀이 밝혀지는 순간. 그러나‘식스 센스 이후의 최고의 반전’이라는 등 반전에 대한 과장된 홍보는 오히려 영화에 대한 감상을 깎아내리는 듯해 아쉽다.

영화는 통상적인 가족영화가 그랬듯이 가족 간의 화해와 용서를 강요하지는 않는다. 가족의 비밀을 알게 된 명은이 드디어 아버지와 대면하게 된 자리에서 선뜻 다가가지 못한 채 끝을 맺는다. 그걸 받아들일지는 명은에게, 그리고 관객에게 숙제로 남는다.

감독 부지영, 주연 공효진 신민아, 15세 이상 관람가, 23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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