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협 “국제질서 파괴행위…대북지원 재검토”
평화여성회 “군사적 대응 말고 평화적 대화를”

지난 5일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진보·보수 여성단체가 6일 각각 성명을 냈다. 양측 모두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해법에 대해서는 시각차가 뚜렷했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정숙)는 “국제사회의 실낱같은 기대를 저버린 국제질서 파괴행위”라며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여협은 “우리의 안보와 세계 평화의 질서를 위협하는 북한에 대해 지원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한 강력한 대응조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외교 총력전을 벌이고,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에 적극 참여하는 등 북한의 도발을 근절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반면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와 한국여성단체연합은 “북한이 발사한 것이 인공위성이라면 로켓 발사 자체만으로 유엔 안보리결의안을 위반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제사회에서 설득력을 갖기 어렵고, 오히려 북한을 자극해 군사적 갈등만 더욱 고조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합리적 대응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PSI 전면 참여, 미사일방어(MD) 체제 참여 등 과대하게 군사적 논리로 대응하는 것은 남북 관계와 동북아 평화를 심각한 파국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며 “동북아 평화 형성을 위해 군사적 방법이 아닌 6자 회담 재개와 북·미 대화, 북·일 대화, 남북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은 2005년 미국의 요청으로 PSI 8개 항 중 브리핑 청취 등 5개 항에 참여하고 있지만, 북한의 반발을 의식해 옵서버 자격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유엔 안보리 대응이 결정되면 곧바로 PSI 전면 참여를 선언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은 6일 여야 대표와의 청와대 회동에서 PSI 전면 가입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엔 안보리 회의는 대북 제재의 수위와 형식을 놓고 중국과 러시아가 추가 제재 결의안 채택에 반대하는 등 상임이사국 간 이견이 거듭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한편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 박덕훈 차석대사는 7일(현지시간) “평화적 목적의 위성 발사이며 우리는 이를 발사 전에 분명히 했다. 그들(서방국가)은 위성을 백 번 이상 쏘아 올리면서 우리에겐 허용치 않는 것은 비민주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가 대응에 나선다면 주권에 대한 침해로 여길 것이고, 필요하고 강력한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