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김인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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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현대사회는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활동이 크게 늘어난 여성들은 남성 중심의 가정에서 독립적 위치를 찾아가고 있다. 최근 많은 여성들이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거나 결혼을 해도 서로의 마음이 맞지 않아 헤어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인체는 하나의 소우주라고 한다. 여성 또한 소우주의 일환이다. 인체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만물 중 가장 완전에 가까운 미를 갖추고 있다. 그렇기에 많은 화가들이 인체를 빌려 다양한 작업들을 보여주고 있다.

화가 김인순은 꽃의 형식을 차용하고 이를 의인화한다. 의인화된 꽃을 통해 그녀는 환희와 고독, 사랑과 절망 등 삶의 애환을 그려낸다.

‘화무’는 인체를 넘어 또 다른 자연의 형상으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인간상이다. 오랜 시간 서양화로 작업해 온 그녀는 크로키나 드로잉에 있어서 전통 수묵 재료를 사용하기도 한다.

인체 크로키로 인해 다듬어진 필력은 화면 위에 자유로운 농담과 함께 율동하고 있다. 색의 번짐과 여백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한층 더 드러낸다. 색으로 사용되는 물감인 유성(유화)이나 수성(아크릴)의 이질적인 재료도 함께 사용함으로써 더욱 생동감을 준다.

작업 과정 또한 즉흥적 감성에 의해 나타나는 다양함을 보여준다. 어떤 작가는 세상의 고민을 혼자 짊어진 듯 무겁게 또는 특정 개념이나 사상을 가지고 작업하지만 김인순은 작업을 카타르시스의 일환으로 여긴다.

자신의 감정을 충실히 담고 있는 그림은 하나의 유희인 것이다. 그렇기에 그녀는 그림을 다듬기보다는 그려낸다(“그냥 그리는 거죠 뭐”)고 할 수 있다.

 

생동감을 담은 감성의 붓놀림

김인순은 꽃을 즐겨 그린다. 이를 두고 평론가들 사이에서는 여성과의 생물적 연관성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작가 자신은 이러한 연관에 대해 크게 관여하지 않고 있으며 성에 대한 강조로도 보려 하지 않는다. 다만 남성 위주의 가부장적 사고로부터 모든 여성에 대한 성적 편견이 사라지길 바랄 뿐이다.

그래서 그는 화가이자 여성운동가인 미국의 조지아 오키프의 말 “사람들은 왜 풍경화에서 사물들을 실제보다 작게 그리느냐고 묻지는 않으면서, 나에게는 꽃을 실제보다 크게 그리는 것에 대하여 질문을 하는가?”를 자주 인용한다.

최근 김인순의 ‘화무’는 인체의 율동처럼 나타난다. 이전의 그림들이 인체의 관능미를 담았다면, 최근에 보여주고 있는 ‘화무’는 꽃 속에 인체를 감추고 있다. 인체에 화사한 옷(꽃)을 입혔다고 할 수 있다. 그녀의 ‘화무’는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치는 일반적인 꽃이지만, 큰 율동으로 표현됨으로써 추상미를 선사한다. ‘화무’의 아름다운 곡선은 여성을 상징하며, 힘찬 필력은 현대 여성의 당당함과 정열을 보여준다.

그녀의 작업 과정은 액자부터 그 위에 캔버스 천을 씌우기까지 자신의 수(手)작업을 통해 완성한다. 이 또한 그녀의 즐거움이다. 잘 짜인 캔버스는 그녀의 놀이터로, 뿌리고 칠하고 손으로 문지르고 다시 뿌리고 캔버스를 자유로이 움직여 뿌려진 색상을 적당한 모양으로 유도한다.

서서, 앉아서, 눕듯 누워서 온몸을 휘감아 돌리는 붓놀림은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위에서 아래로, 또는 이에 역방향으로 단 한 번에 이루어진다. 그만큼 짧은 시간에 모든 것을 담아내려 하는 것이다. 마치 신들린 사람처럼 붓을 가지고 화면 위에서 춤을 춘다. 이렇듯 그녀의 작업은 생기 넘칠 뿐 아니라 살아 숨쉬는 생동감을 준다.

때문에 그녀의 ‘화무’는 인체가 춤을 추는 것인지 꽃이 춤을 추는 것인지 언뜻 구분하기가 어렵다. 전신으로 다 보여주는 ‘화무’는 흥에 겨운 듯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요동친다. 마치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이 인체 내면에 용솟음치는 에너지는 폭발 직전의 용암처럼 강렬한 생명력으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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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순

효성여자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했고, 개인전 13회를 서울과 파리 등에서 열었다.

2008 한국구상대제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등 단체전 외 초대전 100여 회를 가진 바 있다. 현재는 한국미술협회, 상형전, 한국여류화가 회원, 한국크로키회 회원, 아트그룹 자유로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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