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를 권리-폴 라파르그 글 모음 (폴 라파르그 지음/ 차영준 옮김/ 필맥/ 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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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아지는 세상에 나오기도 전에 어미 말의 뱃속에서부터 존재의 권리를 만끽한다. 어미 말은 임신하자마자 일체의 노동에서 벗어나 농촌으로 보내져 평화롭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새끼를 출산한다.(중략) 여성에게는 분만 전후의 2개월 동안 공장에서 일하지 않아도 될 권리를 인정하고 생계수단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을 때 의회에서 대소동이 일어났다. 내 제안이 문명의 윤리체계를 어지럽히고 자본주의의 질서를 흔드는 것이었던 모양이다. 인간의 아기에게 망아지의 권리를 부여하자고 요구하다니 그 얼마나 구역질나는 주장인가 하는 반응이었다.”(책 본문 148쪽)

마르크스의 사위이자 프랑스 사회주의 운동의 지도자였던 폴 라파르그가 급진적이면서도 얼마나 선견지명을 가진 사상가였는지 잘 말해주는 대목이다.

오늘날 누군가가 이 주장을 빌려 똑같이 주장해도 결코 ‘케케묵은 옛날이야기’로만 들리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경우만 해도 2001년 육아휴직제가 도입됐지만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육아휴직 문제로 고용주의 눈치를 보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100년 전 주장이라 해도 오늘날의 문제와 맞아떨어진다.

이 점에서 이 글을 우리 글로 옮긴 차영준씨는 ‘지금으로부터 한 세기가 훨씬 넘는 과거에 살았던 유럽 지식인의 글이 21세기 초 한국에서 번역되고 읽혀야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묻고 답한다.

1883년에 발표된 ‘게으를 권리’는 노동에 대한 관점을 중심으로 당대의 예민한 부분을 날카롭게 건드렸다. 특히 저자는 ‘여성문제’에 대해서도 상당히 급진적이면서도 깊은 통찰력을 드러냈다. “자본주의가 여성을 집 밖으로 나오게 해서 사회적 생산에 투입한 이유는 여성을 해방시키려는 데 있었던 것이 아니라 남성을 착취하는 것보다 더 심하게 여성을 착취하려는 데 있었다. 그러므로 자본주의는 여성을 결혼이라는 울타리에 가둘 목적으로 구축된 경제적·법적·정치적·윤리적 장벽이 무너지지 않도록 조심했다. 자본에 의해 착취당하는 여성은 자유로운 노동자라는 비참한 삶도 감내해야 하지만 과거로부터 전해져 내려온 족쇄도 감내해야 한다. 이로 인해 여성의 경제적 비참함은 더욱 심해진다.”(책 209쪽) 그가 바라보던 당시 여성문제는 오늘날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는 점에서 과거를 통해 현재의 문제를 해석한다는 역사적 교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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