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이후 여성들 대거 진출…전통으로 자리잡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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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변인 하면 ‘여성’ 의원들이 먼저 떠오를 정도로 정치권에서 여성 대변인들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17대 전여옥, 나경원 의원 등이 한나라당 대변인으로서 각자의 특징적인 논평으로 대중적 이미지 구축에 성공하자 각 정당에서 앞다퉈 여성 대변인 체제 도입을 본격화했다.

특히 지난해 총선에서는 한나라당, 통합민주당, 민주노동당, 자유선진당, 친박연대, 진보신당 등이 모두 여성 대변인을 내세우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당시 한나라당에서는 조윤선 전 씨티은행 부행장을 ‘원톱’ 대변인으로 내세웠고, 통합민주당은 차영 전 청와대 문화관광비서관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으로 임명하기도 했다. 자유선진당에서도 신은경 전 KBS 앵커를 내세웠고 친박연대에서는 송영선 의원을 대변인으로 내정했다.

진보진영에서도 민주노동당이 이정미 대변인을 내세웠고, 진보신당에서는 소설가 송경아씨와 민노당 여성위원장 출신인 이선희씨가 공동대변인 체제로 활동했다.

정치권은 이 시기 여성 대변인의 약진 현상을 두고 시대적 흐름으로 정치권에 여성적 코드가 통하기 시작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최근엔 남녀 2인 공동 대변인 체제

최근에는 정당마다 남녀 2인 공동 대변인 체제를 갖추고 역할 분담을 하는 등 대변인의 역할도 분화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의 경우 18대 국회 들어 차명진, 윤상현, 조윤선 의원이 ‘트로이카 체제’로 대변인 활동을 해오다 지난 1월 차명진 대변인이 여야 쟁점법안 협상 결과에 반발, 당 지도부에 사의를 표명하면서 윤상현, 조윤선 2인 체제로 바뀌었다.

민주당에서는 1기인 최재성 의원과 김유정 의원 쌍두 체제에 이어 지난 2월 최 의원이 대변인직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남성 대변인이 노영민 의원으로 교체됐다.

자유선진당은 지난해 총선 이후 박선영, 김창수 공동 대변인 체제로 가다 지난해 8월 초 자유선진당과 창조한국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맞물려 남성대변인이 이명수 의원으로 바뀌었다. 민주노동당도 박승흡, 우위영 남녀 2인 체제로 대변인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차분한 어조·유머·촌철살인 논평 인상적

이처럼 정치권에 여성 대변인의 전통이 형성되면서 여성 대변인들의 ‘말’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여성 정치인의 당내 위상과 대중적 지지도도 함께 상승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지난해 국회의원 당선 직후 “대변인으로서 18대 국회가 네거티브보다는 포지티브로, 부정부패가 아닌 투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3월 17일자로 당 대변인 활동 1주년을 맞은 조 의원은 차분한 어조로 조목조목 논평하는 스타일로 집권여당의 대변인으로서 품격을 지키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민주당 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유정 의원은 당시 “쌈닭 같은 강공 이미지보다는 온화하고 재미있는 대변인으로 알려지고 싶다”고 희망했다. 그는 유쾌한 대변인이 되기 위해 텔레비전 개그 프로그램을 가끔 패러디해 논평을 하기도 한다. 지난해 10월 이명박 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해 “실용외교 강조하더니 허당 외교였다”고 논평을 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용산참사 관련 청와대 이메일 사건에서 결정적 증거를 제시하는 등 발 빠른 대처에 나서 능력을 인정 받았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촌철살인’의 대변인이라는 평가다. 방송기자와 헌법학자의 경험과 연륜이 그의 논평에서 잘 나타난다는 평이다.

사석에서는 조용한 목소리에 상냥한 말씨이지만 대변인으로서 정론관 마이크 앞에 설 때는 눈빛부터 달라진다. 박 의원은 스스로는 다른 사람에게 상처주지 않으려고 노력한다지만 듣는 사람들은 “폐부를 찌르는 말들로 적재적소의 어휘 사용이 인상적”이라는 평가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현역 의원은 아니지만 당에서 문화예술위원장을 맡고 있다.

우 대변인은 1988~1993년 민중노래패인 ‘노래마을’에서 활동한 가수 출신이다. 우 대변인은 책임 있는 정치인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 대변인이라는 하나의 틀에 갇혀서는 자기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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