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례 명예총재 "회의 과정 잘못…무효"
김방림 전 의원 "정관에 따른 적법 절차"

지난달 열린 한국여성정치연맹 총재 선출과 관련, 김방림 전 민주당 의원의 총재직 취임을 두고 찬반 세력 간 대립이 첨예하다.

여성정치연맹은 지난달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방림 전 의원이 제14차 정기총회를 갖고 한국여성정치연맹 총재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연맹의 명예총재인 김정례 전 보사부 장관을 중심으로 한 일부 관계자들은 이번 총회에 대해 ‘무효’를 주장하며 김방림 전 의원의 총재 선출건도 ‘무효’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전 장관은 17일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총회 당일 성원 미달로 회의를 산회했다가 점심식사를 하러 간 사이 장소를 바꾸고 문을 잠가 걸어놓고 그 앞에 남자들을 세워 아무도 못 들어오게 했다. 나중에 한 대의원이 바뀐 장소에 가보니 김 전 의원이 회원들 앞에서 ‘여러분 나를 총재로 뽑아 주실거죠?’라고 묻고 회원들이 ‘네’라고 하자 손에 쥐고 있던 휴대전화로 탁자를 ‘땅땅땅’ 때리더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김 전 장관은 또 “총회를 며칠 앞두고 (김방림 측이) 대의원 확보를 위해 민주당 시의원 출신 11명을 대의원 자격이 주어지는 중앙상무위원회로 추천하기도 했다”며 “이런 법은 있을 수 없다. 있을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방림 전 의원은 “장소를 바꾼 것은 당초 50여 명만 올 줄 알고 서울여성플라자 4층을 예약했는데 접수를 받다보니 80명 이상이 오게 돼 장소가 비좁아 어쩔 수 없이 2층으로 바꾸게 됐다”며 “장소 변경은 여성플라자 앞 출입구에 공지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장소 변경에 대해서는 “다른 행사 일정이 있어서 다시 원 장소로 되돌아간 것뿐”이라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또 “출입문제는 대의원이 아닌 ‘정체불명’의 사람들이 회의장으로 진입하려고 해 대의원 출석명부를 체크하며 한 명씩 들여보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의원 측은 이날 총회에서 참석한 대의원 69명이 전원 찬성했다며 김 전 의원의 총재 선출이 정당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엇갈린 가운데 김 전 장관 측은 총회 직후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 법정소송까지 불사하는 등 전면전을 선포하고 나섰다.

김 전 장관은 “모든 증거를 다 가지고 있다”며 “당초 명예총재로서 연맹 내 분규를 융화정책으로 해결코자 했으나 이번 일은 여성계 수치다.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방림 전 의원 측은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해 ‘임의단체’로 규정했다. 법정소송에 대해서도 “우리는 모든 일을 정관에 따라 수행하고 있다. 우리는 정관과 법인도장을 가지고 있다”며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