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설치·예산지원 확대 등 해법 제시

경제위기로 여성의 고용상황이 불안정한 상태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민주당, 자유선진당, 창조한국당 등 4개 당 대표들이 해법 제시에 나섰다.

각 정당은 특별위원회 설치, 여성 근로자를 위한 근로환경 개선과 보육문제 등 각종 관련 법령 토론회 개최 등 구체적 계획을 제시했다.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는 ▲여성취업 지원 인프라 확충 ▲가사와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근로시간계좌제 도입, 탄력적 근무시간제 등 제도 마련 및 대체인력 채용 네트워크 서비스 강화 ▲성인지 예산 강력 추진 등 양성평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아이돌보미·방과 후 교사·보육교사·간호사·간병인 등 사회서비스 분야 여성 일자리 18만 개 창출 ▲여성 비정규직 전환을 위해 2012년까지 예산 3조6000억원 확대 ▲임신·출산에 대한 차별감독 강화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의 산전휴가 중 계약 해지 금지 ▲저임금 여성 노동자에 대한 사회보험료 감면 등을 제시했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초등학교 인프라를 ‘원스톱 서비스 공공시설’로 활용, 이곳에서 일할 인력들을 공공기관이 관리하고 서비스를 고급화하면 양질의 여성 일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문국현 창조한국당 대표는 외환위기 때 대부분의 기업들이 구조조정으로 대규모 해고를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유한킴벌리 대표이사로서 주4일제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오히려 매출을 증가시켰던 경험을 되살려 일자리 나누기로 ‘근로시간 단축’을 제안했다. 문 대표는 또 여성의 사회참여 운동과 환경운동 등이 대운하와 4대 강 사업을 뒤로 미루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운동으로 나아갈 것을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동당·진보신당 등 진보정당들도 여성의 노동권을 보호하고 지키자는 데 목소리를 같이했다. 민노당 소속 의원들은 저소득 아동들에 대한 돌봄 지원 강화를 통한 여성 일자리를 창출, 산전후 휴가와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비정규직법, 최저임금법 개악 중단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