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치포럼 등 정치권 설득작업에 나서
한나라당 ‘적용 미지수’…민주당 ‘신중 검토’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등 여성 정치관련 단체들이  4·29 재보궐 선거에서 후보자 50%를 여성으로 전략 공천할 것을 결의하고 정치권 설득에 나섰다.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여성정치포럼, 의회를 사랑하는 사람들, 한국여성유권자연맹 등은 지난 6일 ‘4·29 재보궐 선거에 대한 여성들의 입장’이란 결의문을 각 정당에 전달했다.

결의문은 ▲낙선한 거물급 인사의 지역 가로채기 용납 불가 ▲50%의 지역에 여성을 전략공천 ▲당세가 우세한 지역에 여성 우선 공천 ▲후보자 간 토론을 통한 인물 검증 ▲재보선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을 남녀 동수로 할당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여성들은 “여성의 정치참여를 독려하고 여성에게 씌워진 장해를 걷어내는 일에 각 당이 스스로 앞장서기를 기대한다”며 “선거 규모가 크지 않은 이번 4·29 재보궐 선거를 선출직 후보에 대한 여성공천 할당 강제를 관철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들 여성단체는 9일부터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면담을 갖는 등 정당 설득에 나섰다. 이에대해 정 대표는 “민주당은 여성공천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과거에도 여성을 우대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이번 재보선 때에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나라당의 경우 면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미 지난달 공선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11일 후보자 공모를 끝낸 상태여서 여성계의 요구가 얼마나 관철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나라당 공심위는 이번 공천심사 기준으로 도덕성, 당선 가능성, 전문성, 당과 사회 기여도, 지역 유권자 신뢰도 등 5개 기준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여성단체들은 이달 중순까지 자유선진당, 창조한국당, 친박연대,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나머지 당과도 접촉한 뒤 결의안의 내용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