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부터 8일간 신촌 아트레온 극장서 상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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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Beginning!’. 서울국제여성영화제가 새로운 10년을 시작했다. 1997년 닻을 올린 후 평균 90%에 육박하는 관객 점유율을 기록하며 아시아의 대표적인 여성영화제로 자리 잡은 가운데 맞이한 제2의 시작은 ‘모든 경계를 횡단하는 것’부터 이뤄진다. 

총 105편의 작품을 선보일 제1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경계횡단은 소녀부터 여성 노인까지 세대 간 소통을 시도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천 개의 나이듦(On Aging)’ 섹션에서는 삶의 과정으로서의 나이듦, 그 나이듦의 과정에 개입하는 다양한 조건들을 살펴본다. ‘여전히 사랑하고 있습니다’ ‘열정’ 등의 작품은 노인의 성(性)에 대한 말걸기를 시도함으로써 노인이 무성적인 존재로 여겨지는 현실을 비판한다. 고령 여성 장애인에 대한 다큐멘터리 ‘바디앤소울’은 고령화 시대에 더 많은 배려를 필요로 하는 고령 장애인의 문제에 귀 기울이고, 한국 농촌 할머니의 노동과 새로운 도전을 따라가는 ‘명주바람’은 고령 여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특히 팔순의 나이에 스크린에 데뷔한 조경자 감독의 ‘꼬마사장님과 키다리조수’는 여성노동과 빈곤문제를 고령 여성의 눈으로 담아내 인생에 대한 깊은 철학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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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막작인 제니퍼 팜 감독의 ‘반쪽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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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여성들이 직접 제작한 영화를 통해 소녀들의 이야기를 주체적으로 풀어내는 ‘걸즈 온 필름’ 섹션에서는 출품된 32편 중 5편의 작품을 선별했다. 부제가 ‘길 위의 소녀들’인 만큼 미래에 대한 꿈, 억압적인 삶의 조건 등의 현실에서 여러 변화를 겪는 10대들의 이야기에 주목했다. 이와 함께 주최 측은 ‘10대 관객 심사단 I-TEENS’를 꾸려 10대 소녀들이 상영작을 관람하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통로를 마련했다. 

최근 여성영화의 경향을 신진 감독들의 시각으로 다룬 ‘새로운 물결’ 섹션도 주목할 만하다. 민족, 국가 등의 경계를 허무는 여성의 정신을 담고 있는 여성 감독들의 영화 22편이 소개된다.

무엇보다 이번 영화제는 글로벌한 금융위기를 살아내는 여성들과 함께 힘겨운 현실에서 새로운 비전을 찾고자 ‘여성노동과 가난’ 특별전도 준비했다. 홈에버 기간제 여성 노동자들의 파업투쟁 기록인 김미례 감독의 ‘외박’, 사회학자이자 여성학자인 조은 교수와 박경태 감독의 공동 연출 작품인 ‘사당동 더하기 22’ 등이 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경제 불황의 여파로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약 50편의 상영작이 줄었지만 주최 측은 더욱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데 박차를 가했다. 상영 후 감독, 패널, 관객이 함께하는 ‘Talk in Theater’, 자녀를 동반한 여성 관객들도 마음껏 영화를 즐길 수 있는 ‘놀이방’, 관객들을 위한 메리케이 카페 등을 새롭게 준비했다.

한편 다양한 해외 게스트들과 더불어 아시아 단편경선 본선 심사위원으로 ‘미쓰 홍당무’의 배우 공효진과 영화 ‘버스 정류장’의 이미연 감독 등이 확정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1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는 내달 9일부터 8일간 신촌 아트레온에서 열리며 자세한 프로그램은 홈페이지(www.wffis.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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