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은 백스윙의 초기 단계인 테이크 어웨이 시 클럽 페이스의 모습이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테이크 어웨이를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손의 위치와 볼의 위치를 정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백스윙을 하기 위해서는 손의 위치가 볼보다는 약간 앞에 있는 것이 좋다. 클럽의 헤드가 지면을 따라 평행하게 유지하면서 움직여야 정확하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클럽이 지면과 평행하게 움직이는 것을 너무 생각하다 보면 백스윙의 단계에서 궤도에 오류가 올 수 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어깨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1) 정상적인 백스윙 <사진 1>

어깨와 팔을 이용해 백스윙을 한다.

클럽이 약간 닫혀 있는 모습이다.

손목의 움직임이 없다.  

2) 클럽이 살짝 열린 모습 <사진2>

어깨의 회전이 없다.

손목만 이용하여 움직였다.

클럽이 오픈되어 슬라이스가 유발된다.

3) 클럽이 살짝 닫힌 모습 <사진3>

그립의 강도가 너무 강한 경우 발생한다.

손목을 유지하려고 하는 방법에서 유 발된다.

클럽이 크로스 되어 훅의 원인이 된다.

올바른 백스윙 연습 방법

백스윙은 골프에 대한 감을 많이 필요로 한다. 연습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감을 잡는 데 효과적이다. 많은 보조도구가 있지만 드라이버 커버나 볼을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적은 시간으로도 어디서든 연습이 가능하다.

1) 드라이버 커버  <사진4>

드라이버 커버를 자신의 스탠스에서 오른발 바깥쪽에 두고 클럽을 움직여서 클럽 페이스가 어드레스에서 그대로 움직여서 커버에 그 각을 유지해 밀어주면 된다.

2) 볼을 이용 <사진5>

오른발 쪽에 볼을 두고 백스윙을 해서 볼이 직각으로 뒤로 밀려나게 연습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몸을 기준으로 뒤쪽으로 가거나 바깥쪽으로 가면 손목이나 그립의 강도에 문제가 발생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