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사업 35개 최다…일부 단체 ‘보이콧’

여성부(장관 변도윤)는 지난 3일 ‘2009년도 여성단체 공동협력사업’ 100개를 선정, 발표했다. 여성부에 따르면 315개 단체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으며, 이 중 선정된 100개 단체가 평균 1700만원씩 총 17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올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분야는 단연 여성 일자리 창출 관련 사업이다. 총 34건으로, 여성 시각장애인 발마사지(한국시각장애인여성연합회), 여성 안전 동화 구연 전문가(한국어린이안전재단), 자녀사랑안심도우미(21세기 실버포럼), 여대생·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경제지도사(부산여성사회교육원), 치매미술치료사(치매미술치료협회), 발달장애인 성교육 강사(한국제나가족지원센터) 등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직업 양성과정이 실시될 예정이다.

여성 장애인, 저소득 여성 가장 등 소외계층 여성 지원을 위한 여성희망나눔운동 분야도 25건을 차지했다.

가족나들이교육 프로그램(대한어머니회중앙연합회)을 비롯해, 혼령기 여성 장애인 인생플랜 지원 사업(사회복지법인 너머), 농어촌 소외 여성 희망 프로젝트(새마을운동중앙회), 2010지방선거 제1호 국제결혼 이주 여성 의원 만들기 프로젝트(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 부모 여성 가장 희망 프로젝트(대구여성폭력통합상담소), 1세대 저소득 독거 여성 노인과 3세대 아동 상호지원 프로그램(서귀포YWCA) 등이 대표적이다.

국정과제인 저탄소 녹색성장 분야도 총 10개 사업이 선정됐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범여성 프로젝트(한국여성단체협의회), 환경과 경제를 살리는 DIY운동(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청정에너지 교육과 여성이 만든 친환경 내복 입기 프로젝트(한국여성환경운동본부), 여성 소비자 녹색상품 구매의식 개발 및 구매촉구 캠페인(한국녹색상품구매네트워크), 그린조명 확산 운동을 통한 에너지절약 실천(소비자문제를연구하는시민의모임) 등이다. 

이외에도 가정폭력·성폭력 등 여성인권 증진 관련 사업 20건, 가족의 사회적 지지기반 조성 관련 사업 6건, 양성평등문화 확산사업 5건이 최종 채택됐다.

한편 2001년 이래 매년 여성부 공동협력사업에 참여해온 일부 여성단체들은 올해 아예 신청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불법폭력 집회와 시위를 주최·주도하거나 참여한 단체는 정부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하라”고 각 부처에 방침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보이콧을 선언한 한 여성단체 관계자는 “어차피 내봤자 되지도 않을 거고, 된다고 하더라도 지원금으로 ‘단체 길들이기’를 시도하는 정부 하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방향의 사업을 추진할 수도 없기 때문에 지난해부터 모든 정부 사업에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원 수를 늘리거나 활동비를 줄여 가능한 한 자체 예산으로 충당하고, 가급적 비예산 사업을 늘리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나 본지가 확인한 결과 올해 여성부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한 100개 단체 가운데 4곳은 지난해 8월 경찰청이 발표한 ‘불법시위 관련 단체 1842개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부 관계자는 “여성부도 지난해 행안부 지침에 따라 불법시위 단체를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는 실무 지침을 마련한 상태”라며 “그러나 단체 ‘성격’이 아닌 사업 ‘내용’을 우선으로 심의한 결과 이들 4개 단체가 100대 우선순위에 포함됐고, 수차례 회의를 거쳐 불법시위를 주최·주도하거나 단체 구성원이 처벌받지 않은 단체는 단순 가담 단체로 보고 지원 대상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