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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최근 들어 저출산으로 인해 국가 미래 존립에 큰 위기를 맞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빠른 경제 성장으로 인한 물질 중심의 사회적 분위기로 볼 수 있다. 가족 중심에서 물질 중심으로 우리의 삶의 질을 바꾸어 놓고 있다. 핵가족, 고물가, 취업, 맞벌이, 자녀 교육비 등은 젊은 세대에 커다란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2008년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출산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수준에도 못 미치는 세계 최저 수준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나 사회는 여러 가지 대안을 내놓고 있다. 자녀 3명 이상을 둔 가정에 자동차 이외에 주택 구입이나 전세금 등 출산에 따른 세금혜택 및 자금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출산을 걱정하는 우리 사회에 ‘가족’이란 모범적 답안을 제시하는 작가가 있다. 김경옥은 삼남매를 키운 어머니로서 평화로운 가족사의 따스한 이야기를 조각을 통해 담아내고 있다. 부모와 자식 간에 남매와 자매들의 몸짓이나 행동 그리고 놀이가 그들이 살아가는 즐거움이다. 또한 그녀에게는 작품의 좋은 소재로 등장하고 있다.

1978년 첫 개인전으로 시작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평화’라는 주제를 가지고 사람의 형상에 대한 다양한 실험적인 작업을 보여주고 있다. 명제 또한 일상적 삶의 이야기로 ‘누가 이쁠까’ ‘듣고 싶은 비 소리’ ‘시간이 시계에게 묻다’ ‘눈 오시는 날’ 등 서정적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가족이란 정서가 만들어낸 생명 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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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옥의 조각은 삶(생활) 속의 이야기다. 자녀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다정다감하게 표현한다. 그들이 성장하며 살아가는 모습으로 부모와 자식, 남매, 자매, 때로는 연인으로 일종의 가족사를 자연스럽게 담아가고 있다. 이를 지켜보고 있는 여인의 모습은 평화스럽게만 느껴진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 주로 일상의 풍경과 함께 몸은 풍만하고 얼굴 표정은 소녀 같은 여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김경옥의 여인 조각은 전체적으로 풍만한 모습의 여인상으로 복부와 하체의 허벅지 부분이 특히 강조된다. 이는 원시미술의 상징이자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와 흡사해 보인다.

여인의 풍만함과 탄력적으로 구현된 형상은 생산성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여인 조각들은 다산의 어머니이자 관능미를 지니고 있다.

김경옥의 여인 조각상은 감성적인 소녀로, 때로는 성숙한 여인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작가는 바삐 돌아가는 오늘날 시대 상황에서 여인의 서정적 분위기를 통해 잃어버리기 쉬운 낭만적 추억을 되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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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 원시주의자로 알려진 아리스티드 마이욜의 ‘지중해’는 여인의 안정된 모습과 평온의 원천으로 견고한 형태와 강인함을 보여주고 있다면, 그녀의 소조작업으로 만들어진 브론즈 조각은 소박한 여인의 형상이 지닌 풍만한 볼륨감과 명확한 윤곽 그리고 동적인 경쾌함이 돋보인다.

김경옥은 자신의 일상의 단면들을 작품과 오브제를 통해 하나하나 담아가고 있다. 최근 작품에는 풍만한 여인 조각이 화사하게 느껴지도록 채색을 하고, 자연스러운 몸동작들은 주변에 설치된 오브제와 더불어 장식적 효과를 더해주고 있다.

골동품 가게나 벼룩시장 등에서 수집된 오브제들은 작품 속에 개입됨으로써 조각의 친숙함을 더해주며 채색된 조각 소품들은 다소 공예적인 느낌마저 든다. 그렇기에 김경옥은 조각이 갖는 무거움보다는 일상에서 보아진 친숙한 소품들에서 즐거움을 찾으려 한다. 그리고 장면 장면마다 담겨진 이야기는 가로등, 작은 배, 노래하기, 다림질하기 촛불 켜기, 전화하기 등 다양한 연출로 이어진다. 마치 동화의 제목처럼 위트와 유머가 가득하다.

김경옥의 조각작품은 생명주의적 양상으로 가족에 대한 따스한 정감을 느끼게 한다. 또한 젊고 발랄한 소녀적인 감성과 여성의 정서적 삶의 에너지가 뿜어져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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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옥

홍익대 미대 조소과를 졸업하고 성신여대에서 미술교육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개인전 16회(인사갤러리)와 단체전 250여 회, 해외교류전 25회, 기타 초대전에 200여 회 출품한 바 있다. 한국구상조각대전, 대한민국 미술대전 등 심사위원을 역임했고, 현재는 한국구상조각회 운영위원, 춘천MBC 현대조각 상임위원이며 전업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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