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조작’ 일제고사 파문 전국 대혼란
‘지나친 성적 경쟁’ 교육현장 불만 늘어

 

일제고사(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로 대표되어 온 경쟁 중심의 교육정책에 대한 현장의 우려와 불만이 커지고 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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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교실은 전쟁 중이다. 너나 할 것 없이 성적 올리기 경쟁에 몰두하고 있다. 전국 단위로 실시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일명 ‘일제고사’는 학생들의 보이지 않는 전쟁터다. 전인교육의 장으로 진화해야 할 학교가 학생들을 경쟁으로 내모는 ‘시험 공장’으로 변해가고 있다. 갈수록 삭막해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학교, 무엇이 문제인가.

전국 단위 학력평가의 부활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인 지난해 3월, 교육과학기술부는 두 차례의 시험을 전국적으로 실시했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 연합 학력평가’와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전국 단위 진단평가’.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파악해 책임지고 지도하기 위해 치른 시험이었다.

학생에게는 석차와 백분율 또는 등급이 통보되어 자신의 위치와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전국 단위의 학력평가, 이른바 일제고사의 부활이었다. 일제고사는 시험으로 인한 일렬식 교육의 폐해를 줄이고, 학업의 부담을 줄인다는 취지로 1996년 사라진 시험이다. 그동안 시·도 교육청이 주관하고 출제한 학업성취도평가는 종종 치러졌지만, 똑같은 문제로 전국의 학생들이 동시에 시험을 치른 것은 12년 만이었다.

더 큰 문제는 10월에 터졌다. 정부 주관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가 전국 동시 실시됐다. 그러나 일부 교사들은 시험 당일 체험학습을 떠나는 방식으로 시험을 거부했다. 결국 12월 16일, 시험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서울시내 초등학교 교사 7명이 파면·해임 됐고, 이후 전북 장수중학교 교장 등 5명의 교사가 추가로 중징계를 당했다.

유례가 없는 무더기 교사 중징계로 논란을 겪은 일제고사가 이번에는 성적 조작 파문으로 또 논란을 겪고 있다. 이대로라면 오는 3월 10일 실시 예정인 올해 첫 일제고사의 정상 진행도 위태로운 상황이다. 현 정부의 ‘무한 경쟁 교육’이 최대의 위기를 맞은 셈이다.

더욱 심해진 ‘공부 스트레스’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은 정부의 경쟁 중심 교육 정책에 큰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들은 강한 불만을 표시한다.

서울 S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박현주(12)양은 “이해할 수 없는 시험”이라고 일제고사를 꼬집었다. 박양은 “공무원 어른들이 학생들을 실험용 쥐처럼 다루는 것 같다”면서 교육 당국의 일방적 정책에 불만을 표시했다. “어른들도 일주일 동안만 학교나 학원에서 학생들과 똑같이 지내보면 알걸요. 친구들이랑 제대로 어울리지도 못해요. 매일 학교랑 학원에서 갇혀 지내는 느낌이라니까요.”

학부모들 역시 큰 우려와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경기도 부천에서 중학교 2학년과 초등학교 5학년 두 아들을 키우고 있는 주부 이진희(41)씨는 “학교에서 아이들의 정신을 바로잡아줘야 하는데 그 임무를 못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씨는 “학교가 아이들을 성적 올리기에만 몰아붙이다 보니 정작 중요한 인성교육은 소홀히 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씨의 두 아들은 보통 수준의 성적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에게 뒤처지지 않기 위해 밤늦도록 학원 수업은 물론 과외까지 받고 있다. 이씨는 “아이들이 집에서 짜증을 내는 일이 잦아졌다”면서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지 공부 얘기를 하면 화부터 낸다”고 덧붙였다.

인천 P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김다정(24) 교사는 아이들의 인성을 걱정했다. “요즈음 아이들은 공부 외 활동이 부족해서 감정 조절에 미숙해요. 그러다보니 교실 안에서 싸움도 잦아지고 아이들끼리 사이도 멀어지죠.” 아이들의 이러한 현상에 김 교사는 지나친 경쟁 교육을 원인으로 꼽았다. “아이들끼리 웃고 떠들어도 속마음은 친구를 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남을 이겨야 내가 올라가니까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예민해지죠. 더 이상 아이들이 공부 때문에 시달리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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