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 부문한양사이버대학교2년 연속
현 병 철 학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지난 2002년 3월 5개 학과로 개교한 한양사이버대학교는 1개 학부 15개 학과를 보유한 대학으로 성장했다. 2007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원격대학평가에서 6개 영역 전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대학 운영의 전체를 포괄하는 종합부문에서도 종합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한양사이버대학교의 경쟁력은 엄격한 학사관리 시스템과 유능한 교수진, 최고의 콘텐츠다. 한양학원의 건학정신인‘사랑의 실천’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는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열린 교육을 통한 창의적 리더 양성’을 비전으로 2020년 세계 3대 원격대학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2008년 10월 기존 ‘평생교육법상의 대학’에서 ‘고등교육법상의 대학’으로 전환되어 명실상부한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났다. 이로써 대학원 및 산학협력단 등의 설립이 가능하게 되어 앞으로 더 큰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장점은 우수한 교수진과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경험에서 나온 생생한 지식을 바탕으로 딱딱한 이론보다는 실제 사례를 분석하는 실용적인 커리큘럼 구성이다.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고졸 이상의 학력자도 특별한 경험이나 지식 없이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데 전혀 문제가 없게 구성했다. 특히, 교육공학의 특성을 살려 획일화된 사이버 강의를 벗어나 짜임새 있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많은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2008년 11월 TESOL 분야 최고 대학으로 꼽히는 미국 에너하임 대학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하고 오는 3월부터 ‘TESOL 자격증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키로 협약함으로써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외국 대학과 공동으로 TESOL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미국 아이비리그 중 하나인 코넬대학의 온라인 교육기관인‘e코넬’과 손잡고 코넬대 자격증 과정을 국내에 독점 제공하며 재학생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재학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2007년부터 사이버대학 최초로 멘토링제도를 도입했다. 신입생들의 초기 학습 적응을 돕는 이 프로그램은 학습의욕과 소속감 및 대학생활의 만족감을 높여주고 있다. 실제로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전체 시험 응시율은 79.72%이나 멘토링 참가자의 응시율은 96.67%에 이르고 있다. 멘토 참가자들은 학교 전체 평점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등 여러 가지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고 있다. 또한 교수와 학생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수업 콘텐츠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토론방도 운영한다. 한편 국내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게 개설·운영하고 있는 교육공학과와 실버산업학과는 현재 세계적 수준에 이른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의 전통과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탄생하였으며 실버산업학과는 고령친화산업진흥법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시행에 따라 신설되어 실버산업 전문 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이와 같이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을 통해 재학생들이 자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우수 교원 확보와 실용적인 커리큘럼으로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2290-2800, http://www.hanyangcyber.ac.kr

 


어학원 부문SDA삼육외국어학원4년 연속
김 시 영 대표

SDA삼육외국어학원

지난 1969년 국내 최초로 전원 외국인 강사가 강의하는 회화과정을 개설하며 시작된 SDA삼육외국어학원은 현재 전국 41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다. 700여 명으로 시작한 SDA삼육외국어학원은 2008년 1학기 총 학원생 등록 수 3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매 학기 5만4000명, 연평균 32만4000명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어학원으로 자리매김했다. 2009년 직영점 42개, 학원생 총 8만 명의 대한민국 대표 회화 전문 어학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SDA삼육외국어학원은 21세기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는 국내 최우수 교육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SDA삼육외국어학원은 전국 41개 분원에서 동일한 학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인에게 맞도록 자체 개발한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SDA삼육외국어학원의 가장 큰 특징은 엄격한 학사관리를 통해 ‘되는 영어’를 교육한다는 데 있다. 매 학기 개인별 출결과 성적 관리, 유급제도, 졸업인증시험 제도 등을 통해 원생들의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상급반 진급 여부는 성적과 출석률에 의해 결정되며 월등한 성적을 취득한 수강생이라도 출석률이 부진하면 유급되는 차별화된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교육도 함께 이루어진다. 자체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검증된 교사를 확보, 수차례의 교육훈련을 통해 수강생들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SDA삼육외국어학원에서 개발한 3종류의 자체 교재는 한국인에게 최적화되어 있으며 정확한 발음과 상황에 맞는 영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발음, 어휘 구성에 중점을 두는 대화능력 외에도 과제물인 일기 쓰기로 작문능력을 테스트하는 등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엄격하게 학생의 어학실력을 평가한다.

다양한 특별활동도 SDA삼육외국어학원만의 장점이다. 수강생들이 자연스럽게 영어를 생활과 문화로 접할 수 있도록 성인들을 위한 클럽 활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