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맞은 중소 음식점 ‘문화 콘텐츠’로 승부하라
불황 맞은 중소 음식점 ‘문화 콘텐츠’로 승부하라
  • 김세형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9.02.20 12:52
  • 수정 2009-02-20 12: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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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홍보보다 감성적 블로거 체험기 더 신뢰
꼭 필요하고 확실한 정보 제공 목표로 삼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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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시대다. 우후죽순 늘어나는 업체만큼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들이 생산되고 소멸된다.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글로 만들어지고 대중에 제공된다. ‘콘텐츠는 곧 경쟁력’이란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한 탓이다.

특히 온라인이 발달됨에 따라 입소문의 영향력은 판매량으로 직결, 이 같은 인식은 더욱 팽배하다. 이 같은 움직임은 중소형 음식점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분위기는 중소기업으로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는 분위기다. 대중의 감성을 자극하는 문화 콘텐츠, 정보화 시대를 맞아 소비패턴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편집자주]

 

최근 중소형 음식점들이 증가세를 띠고 있다. 경기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라는 생각에 너도나도 음식점 창업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음식점들이 우후죽순 난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 음식점들의 경우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홍보 싸움도 어느 시장보다 치열하다. 그러나 문화 콘텐츠로 승부를 걸며 승승장구하는 음식점들이 있다.  

‘입소문=매출 증가’ 직결

콘텐츠 전문가들은 중소 음식점의 경우 문화 콘텐츠를 형성하지 않고서는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정보의 시대에서 문화 콘텐츠는 입소문으로 이어지고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게 이유다.

실제 무조건 맛집임을 강조하는 중소 음식점들의 홍보는 꼭 필요한 정보, 확실한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기보다는 교묘한 상술로 전락, 제대로 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정보의 무한 바다에서 홍보비용을 최대한 줄이며 대중을 상대하기 위해선 문화 콘텐츠와 결합돼야만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단순한 홍보가 아닌 대중의 감성을 자극하는 문화 콘텐츠의 결합을 통해 온라인 블로그 등을 통해 입소문을 탄 몇몇 음식점들이 이를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특히 이 같은 정보들이 모인 인터넷 블로그에 하루 평균 적게는 수백 명, 많게는 수만 명에 달하는 사람이 적극 이용을 하고 있다.

문화 콘텐츠 전문업체 ㈜P당이 20대 이상 성인 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과반수가 음식점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포털사이트와 맛집 블로그에서 구체적인 정보를 구하는 사람이 80%에 달했다. 단순한 홍보보다는 감성이 포함된 블로거 체험기와 맛집 칼럼 등이 대중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표 참조>

음식점이 단순한 홍보보다는 서비스와 분위기에 걸맞은 문화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P당 관계자는 “브랜드에 맞는 콘셉트를 설정하고 온라인 등을 통해 체계적인 홍보가 콘텐츠 중심 시대에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로 자리 잡고 있다”며 “최근 이 같은 솔루션을 갖춘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래서일까. 최근 중소 음식점을 상대로 문화 콘텐츠를 구성, 각종 매체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대중의 감성을 자극하는 활동을 벌이는 솔루션 업체들이 생필품 등에 대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문화 콘텐츠 결합 분야 확대

P당 관계자는 “콘텐츠 시대에 중요한 것은 기업과 대중과의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감성”이라며 “중소 음식점뿐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문화 콘텐츠와 제품의 결합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으로 위기상황을 맞은 요즘 돌파구 찾기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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