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근거들을 토대로 ‘만들어진 모성’ 실체 증명
프랑스 여성 철학자가 내린 모성에 대한 도발적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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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몬 드 보부아르는 ‘제2의 성’에서 “모성은 현대에도 결국 여성을 노예로 만드는 가장 세련된 방법”이라고 했다. 모성이 시공을 초월한 여성 본능이라는 것에 반박하는 또 한 명의 프랑스 여성 철학자가 있다. 1980년 ‘만들어진 모성’이라는 책을 통해 “모성은 본래부터 존재하지 않았으며 만들어진 것”이라고 발표해, 최근까지 재판이 이어질 정도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엘리자베트 바댕테르(1944~).

오늘날 프랑스 여성주의 논쟁의 중심에 서있는 그는 계몽주의 철학과 보부아르 사상에 토대를 두고 현대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재평가하는 데 주력해왔다. 그는 17세기부터 20세기 프랑스 사회사를 통해 모성애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낱낱이 파헤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든 것이 18세기 프랑스에 관행처럼 여겨진 ‘유모위탁문제’다. 당시 어머니들은 아이를 도시 외곽 멀리에 있는 유모에게 보냈는데 이렇게 보내진 아이들은 유모의 무관심과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대부분 죽어갔다. 심지어 이미 유모의 집에서 두세 명의 자식을 잃은 어머니가 같은 유모 집에 아이를 또 보낸 경우도 있었다. 유모에게 아이를 위탁한 행위가 자식에 대한 사랑의 표출이라는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지만 왜 모든 어머니들은 이런 관행에 동참했었을까.

매년 태어나는 파리시의 유아들 가운데 5%에 못 미치는 아기들만이 모유를 먹고 자란다는 통계도 바댕테르가 제시한 예다. 1780년 파리의 치안 감독관이 제시한 이 통계는 모유 수유와 어머니의 보살핌이 유아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던 시대에도 모성이 본성으로 존재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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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17세기와 18세기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모성애는 19세기와 20세기에 이르러 갑자기 극대화된다. 저자는 “19세기 들면서 중상주의 정책으로 노동력이 중요하게 되자 국가는 여성들에게 모성애를 강조하기 시작했다”며 루소와 프로이트가 잘못된 모성관을 더욱 공고히 하기에 이르렀다고 지적한다. 루소는 ‘에밀’을 출간하면서 아기에게 사랑을 표시하지 않는 어머니를 ‘환자’로 만들었다. 프로이트는 루소가 저지른 오류를 답습하면서 “여성은 수동적이고 마조히스트적이며 가정 내에 사랑을 분배하고 남편을 헌신하고 보좌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규정한다.

대한민국 역시 이 이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좋은 어머니’라는 상에서 벗어나게 되면 필연적으로 모두 ‘병적인 예외’라는 말로 규정되고, 무관심한 어머니는 심지어 정신이상자로 언론에 보도된다. 바댕테르는 이들의 이론으로 인해 모성이 여성성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20세기에 이르러 여성들은 여기에 반증을 제시한다. 특히 바댕테르는 1960년대 이후 모성감정이 다시 쇠퇴하면서 새로운 사랑의 징후가 나타났다고 결론짓는데 이는 바로 ‘부성애’다. 어머니들이 그랬던 것처럼 아버지도 자기 자식을 사랑하게 되었고, 이는 더 이상 아버지와 어머니 역할에 차이가 없음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바댕테르는 아리스토파네스의 신화에 나오는 ‘양성일체’의 생명체와 같이, 미래에는 남녀가 새로운 실낙원을 창조할 수 있다는 희망으로 책을 마무리한다. 

파리 이공과대학에서 철학교수로 재직하며 ‘잘못된 길’ ‘남자의 여성성에 대한 편견의 역사’ 등을 저술한 그는 프랑스 법무장관을 역임한 프랑스 상원의원 로베르 바댕테르(사회당)의 부인이자 세 자녀를 둔 어머니이기도 하다.

어떤 본능이든 본능의 존재 여부에 대해 한 철학자가 종지부를 찍을 수는 없다. 따라서 ‘모성은 없다’는 바댕테르의 결론은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논란의 대상이다. 하지만 수많은 역사적 근거에 따른 그의 이 같은 결론에 많은 여성들은 논의 대상으로 초대받았다. 귀를 기울이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이제 모든 여성들에게 달려 있다.

“모성애는 인간적 감정일 뿐이다. 그리고 다른 모든 감정과 마찬가지로 불확실하며 불안정하고, 불완전한 것이다. 상식과는 달리 모성애는 여성의 본성에 깊이 새겨진 것이 아닐 수 있다. 모성적 태도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관심과 헌신이 관찰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음을 알 수 있다. 모성애를 표현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사실상 거의 극과 극만이 존재한다(초판 서문 중에서).”

만들어진 모성 (엘리자베트 바댕테르 지음/ 동녘/ 1만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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