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 ‘여성경제위기대책추진단’ 신규 설치
전문 상담원 420명…‘범 여성협의회’ 구성도

여성부(장관 변도윤)가 최근 ‘여성경제위기대책추진단’을 신규 설치했다. 실직이나 폭력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여성들에게 신속하고 선제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여성부는 이기순 전 권익증진국장을 단장(고위 공무원)으로 임명하고, 총괄팀, 일자리지원팀, 위기여성지원팀, 민관협력팀 등 4개 팀에 12명의 공무원을 배치했다.

여성경제위기대책추진단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장과의 밀착성을 높였다는 것이다.

우선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 등 여성 일자리 지원기관과 가정폭력상담소 등 폭력피해 여성 지원기관 420곳에 각 1명씩 총 420명을 ‘취업촉진 및 위기여성 전담 상담원’으로 지정했다.

이들은 앞으로 각 기관을 찾는 빈곤·차별·폭력 피해 여성들에게 보건·복지·취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연계·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복지나 취업 등 복합적 위기상황에 처한 여성들이 전국 어느 기관에 방문하더라도 통합적으로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달 말 원스톱 연계 서비스에 관한 매뉴얼을 개발해 기관별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기순 단장은 “전담 상담원들이 맡은 또 하나의 역할은 현장 모니터링”이라며 “이를 통해 위기 상황의 여성들에게 당장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실시간으로 파악해 시기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여성경제위기대책추진단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범 여성협의회’ 구성이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여경협),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여경총) 등 여성 기업인 단체를 통해 여성 일자리 지원을 유도하고, 소비자·환경 단체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 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21일 한승수 국무총리가 경제 관련 여성단체장 오찬간담회를 개최한 데 이어, 변도윤 여성부 장관도 1월 28일 소비자 관련 여성단체장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늦어도 3월 초에는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청와대 비상경제상황실, 국무총리실 고용 및 사회안전망대책 태스크포스(TF), 기획재정부 위기관리대책TF, 보건복지가족부 민생안정지원본부 등 정부 내에 설치된 경제위기 TF와 연계해 위기가구 발굴 및 신속한지원체계를 통합적으로 구축, 운영해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새일센터 등 여성 일자리 지원 기관에 현장 방문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연구원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단이 직접 기관을 방문해 지역 맞춤형 일자리 발굴과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기순 단장은 “실직여성 등 위기 여성에게 보건·복지·취업 서비스가 신속하게 제공되고, 구입업체 발굴 등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올해 안에 3만7000명의 여성들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