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학교 시범 지정…‘방과 후 학교’ 강화
공교육 향상 기대 속 ‘자충수’ 우려도 나와

 

불경기 속에도 사교육비는 증가하는 가운데, 서울시 교육청이 ‘사교육 없는 학교’ 사업을 추진해 관심을 끌고 있다. [여성신문DB]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불경기 속에도 사교육비는 증가하는 가운데, 서울시 교육청이 ‘사교육 없는 학교’ 사업을 추진해 관심을 끌고 있다. [여성신문DB]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들을 위한 사교육비 투자는 갈수록 늘고 있다.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경기 불황과 비싼 돈도 마다하지 않는 한국 사회 특유의 교육열이 빚어낸 결과다.

통계청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2008년 연간 산업활동 동향’ 자료에 따르면, 제조업을 비롯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생산과 소비, 투자가 모두 감소했지만 교육 서비스업은 12월 들어 오히려 2.4% 성장했다. 특히 학원의 경우 지난 1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가 아무리 어려워도 아이들 사교육은 꾸준히 시켰다는 이야기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교육청이 공교육 강화 차원의 일환으로 ‘사교육 없는 학교’ 사업을 올 3월부터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교육 없는 학교’ 프로젝트가 과연 공교육 강화와 사교육비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녀 1인당 사교육비 45만원

한국지역사회 교육협의회가 창립 40주년을 맞아 전국의 학부모 52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 학부모의 88%가 선행학습과 실력 향상을 위해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고 있다고 답변했다.

월 평균 사교육비는 가구당 74만원, 자녀 1인당 45만원을 지출해, 사교육비가 전체 가구 총 지출의 2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학부모들이 기존 공교육을 얼마나 불신하고 불만족스러워하는지 잘 보여준다. 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교육행복 평균점수는 50.4점. 지역별로 편차는 있으나 대부분 낙제 수준이다. 특히 정부의 공교육 정책은 40점에도 못 미치는 점수를 줘 공교육에 대한 불만을 보여주었다.

‘성공 사례’로 일단 긍정적 평가

교육청이 추진하는 ‘사교육 없는 학교’는 대치동, 목동, 상계동 등 서울시내 대표적 학원 밀집 지구로 알려진 강남구, 양천구, 노원구 일대 9개 학교를 시범적으로 지정, 기존의 ‘방과 후 학교’를 대폭 강화하고 학생들의 외부 학원과 과외 수강을 지양함으로써 해당 학교 학생들에게 사교육 대신 공교육만으로 최고의 교육 효과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추후 이들 학교가 대학 진학 등에서 좋은 성과를 내면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매우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교육청 측의 설명이다.

최근 ‘사교육 없는 학교’ 시행의 성공적 사례로 평가되고 있는 서울 안국동의 덕성여중 김영숙 교장이 지난 2001년 덕성여고 평교사 시절부터 시행해온 ‘방과 후 수업’ 강화 방안이 좋은 효과를 얻어 그동안 ‘기피 학교’로 악명 높았던 학교가 ‘가고 싶은 학교’로 변신했고, 성적도 수직 상승해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학교의 학생들은 학원이나 과외 수업을 일절 받지 않는다. 대신 학교가 마련한 수준별 방과 후 수업과 과목별 특화반 수업, 자율학습으로 방과 후를 대체한다.

학교가 이런 교육을 대신 다 해주니 학원에 갈 필요가 없는 셈.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원에서 공부하고 귀가하는 밤 9시, 이 학교의 학생들도 집으로 향한다. 실제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들도 학교의 이러한 교육 정책에 반감보다는 호감을 갖고 있다. 덕성여중·고의 이러한 실험은 교육계의 새로운 변화로 일컬어지고 있다.

‘공교육 향상’vs‘실패할 정책’

‘사교육 없는 학교’의 앞날에 대해 학부모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어느 정도 사교육비를 절감할 것이라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학교 교육 품질과 경쟁력 강화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학사모) 최미숙 대표는 ‘사교육 없는 학교’가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 대표는 “학교 경쟁력 강화와 교사들의 연구력 강화를 위해 사교육 없는 학교는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면서 “사교육 없는 학교 정책 적용 후, 시범학교와 일반 학교 간의 경쟁력이 드러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사교육비 지출이 많은 ‘교육 부촌’에 시범학교가 지정된 것에 대한 우려는 학교와 학부모 등 각 계층에서 전 방위적인 노력이 있다면 우려는 불식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대표는 “사교육 없는 학교 제도로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교육의 수준이 달라질 것”이라면서 “공교육의 선진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고 덧붙였다.

반면,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서울지부 박경양 정책실장은 ‘사교육 없는 학교’의 실패를 전망했다. 박 실장은 “사교육을 발생시키는 근본 요인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정책을 펴는 것은 자충수”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시범학교 위치가 ‘교육 부촌’이라 오히려 사교육을 부추길 것으로 예측했다.

박 실장은 “방과 후 교육의 강화가 자칫하면 학교의 학원화를 부추길 수 있다”면서 “지난 10년간 정부의 공교육 강화 정책이 모두 실패했음에도 서울시가 이런 정책을 발표한 것은 우스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박 실장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 과정을 그대로 충실히 이행하면 사교육의 몇 배의 효과를 낼 수 있음에도 사교육으로 눈을 돌리는 일부 학부모에게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