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성폭력 사건

민주노총의 한 간부가 자신의 집을 은닉처로 제공해 위원장의 도피를 도운 여성 조합원을 수차례 성폭행하려 했고, 민주노총이 이 사실을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했다는 보도가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노총은 성폭력 사실을 인정했다. 해당 간부를 직위 해임하고 해당 사업장 노조에 제명을 권고했음도 밝혔다. 그러나 사건에 대한 법적 조치는 전적으로 피해자의 의사에 맡겨야 할 사안으로, 조직 전체의 도덕성과 연관시켜서는 안 된다며 “개인적인 문제인 만큼 조직 차원에서 공식 입장을 밝힐 일은 없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은 크게 반발했다. 이 사건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에게 은신처를 제공한 전교조 여교사에 대한 민주노총 간부의 성폭력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하루 만에 지도부 4명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민주노총은 “물의를 일으킨 간부는 수배 관련 책임을 맡았던 중앙 고위 간부로서, 조합원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인정하고 “피해자의 고통을 치유하고 피해에 대한 모든 보상을 다할 것”과 “제2의 피해가 없도록 조직적 규율과 교육 강화”를 약속했다.

피해자는 인권실천시민연대 홈페이지에 자신의 입장을 올려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조직 활동의 위축 등을 들어 압박하는 등 성폭력 사건에서 흔히 발생하는 전형적인 2차 가해를 했으며, 감시와 통제, 욕설, 폭행 위협 등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피해자는 가해자를 형사고소하고 민주노총 관계자들의 전원 사퇴를 요구했다.

“사건이 알려지면 조직이 심각한 상처를 입는다”며 민주노총이 사건의 은폐를 시도했다는 피해자의 주장이 보도되자 사태는 확산됐다.

“조직 앞에 약자의 권익이나 억울함은 무시되고, 특히 여성의 성도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떤 조직에 가든지 문제를 일으키고 일탈행위를 일삼는 사람은 있다. 중요한 것은 조직에 누가 된다고 감추고 덮으려고 시도한 행동이다”라는 성토의 글이 줄을 이었다.

더 나아가 “성폭력을 통해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8일, 민주노총은 피해자 측이 주장한 ‘사건 은폐’ 등의 의혹에 대해 전면 재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사건을 언론에 유출해 2차 가해를 유발한 노조원에 대해서도 색출 작업을 지속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누리꾼들은 “대충 얼버무리려고 하지 마십시오”라며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했다.

결국 9일, 구속 중인 위원장을 포함한 지도부 9명이 전원 사퇴했다. 그제야 “민노총 지도부 총사퇴 결정은 잘한 일이다. 어떤 정치적, 조직적 고충이 있더라도 피해자가 우선돼야 한다”는 등의 댓글이 올라왔다.

언론들은 이번 사건에서도 여지없이 선정적인 보도 태도를 보였다. 피해자는 한 신문사의 기자가 보낸 “(가해자와) 함께 있을 때 어땠나요?”라는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다.

또 “피해자가 집으로 찾아온 기자들에게 ‘어떻게 알고 왔냐’고 물으니 기자들이 국정원을 통해 집 주소를 알았다고 말했다”고 설명하며, “피해자가 밝히지 않은 신상 정보를 유출한 경찰 등 국가기관의 행태에 대해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을 지켜보며 누리꾼들은 “민주노총의 대응 자세가 양심적이지도 진보적이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노총은 도덕성을 제1의 가치로 삼아야 할 노동운동의 전위 조직”이라고 짚었다.

여성운동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이 민주노총 지도부 총사퇴로 종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인식한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민주노총이 ‘여성인권을 존중하는 성평등하고 민주적인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뼈를 깎는 자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