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나라를 돕는 한국’ 이미지 구축 앞장
차세대 전문직 여성 육성…회원국 가교 역할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한국 여성의 의식화에 기여한 거장’ ‘한국 여성운동의 중요한 한 모퉁이’ ‘일하는 여성의 대변자’ ‘국제 여성활동의 대가’ 등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 박영혜(65·사진) 전 숙명여대 불어불문학과 교수가 이번엔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들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박 교수는 지난해 교수직을 정년퇴임한 후 같은 해 10월 멕시코에서 열린 총회에서 전문직여성연맹(BPW: Business&Professional Woman) 아시아·태평양지역 의장으로 선출됐다.

박 의장이 맡게 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회원국은 총 26개국이다. 크게 동아시아, 아세안(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 5권역이다.

아·태지역은 BPW세계연맹 지역 조직체 중 규모도 크고 지역별 특성도 제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지역이다. 경제적으로 부유한 국가와 가난한 국가가 혼재돼 있고 여성 지위와 정부지원도 국가별 격차가 많이 나는 곳이다.

박 의장은 이들 회원국 관리와 지원, 아·태지역회의 주재 등 세계연맹과 회원국 간 가교역할을 주요 임무로 수행하게 된다.

박 의장은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도 가장 열악한 저소득 국가들을 위한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개발도상국 여성을 돕기 위해 유엔경제사회이사회 일급자문단체로서 세계여성단체협의회(ICW), 세계여학사협회(IFUW), 쇼릅티미스트 국제연맹, 국제존타연맹 등과 함께 ‘파이브 오(FIVE-O)’를 결성해 실천적 연대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 의장은 특히 스리랑카 지역의 저소득층 여성들을 위한 주거시설 사업을 위해 자금 마련에 앞장설 계획이다. 그는 “현재 50여 채가 완공된 가운데 앞으로 100채를 마저 완공시킬 숙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아·태지역 신임 의장으로서 아직까지 마련되지 못한 아·태지역 BPW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뉴스레터 발행 등을 계획하고 있다. 평소 회원국 간 커뮤니케이션과 원활한 네트워킹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무엇보다 임기 내에 시급히 처리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또 아·태 지역 여성들의 NGO 활동 성과와 경험담을 공모·시상하고 그것을 책으로 엮어 역사로 남길 계획도 갖고 있다.

특히 박 의장은 차세대 전문직 여성들을 육성하는 일을 가장 큰 임무 중 하나로 생각하고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기획했다. 특히 오는 3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 회의에 젊은 BPW 회원들을 참여시켜 회장단 등 리더들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키로 했다.

박 의장은 “차세대를 잘 길러내는 일이 앞으로 좋은 NGO를 만드는 데 관건이 될 것”이라며 이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보였다.

그밖에도 박 의장은 아·태 지역에서 경제적 어려움으로 회비를 못 내는 회원국을 대신해 회비를 내주는 프로젝트를 성사시키기 위해 각 국을 돌며 매칭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최근 BPW연맹이 창설된 캄보디아 지역에 우물을 만드는 일에도 후원자를 모집해 지원하기로 했다.

박 의장은 이번 아·태지역 의장 활동을 계기로 세계 BPW 역사에서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과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어려운 나라들을 ‘돕는 한국’이란 이미지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그래야 국가의 위상이 한 단계 더 높아집니다. 돕지 않고는 좋은 국가, 단체로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어요.”

1974년 BPW 한국 남서울 클럽 회장으로 영입되면서 BPW와 첫 인연을 맺게 된 박 의장은 1993년엔 BPW한국 14대 회장과 전문직여성세계연맹(IFBPW) 공보상임위원장, 세계여성단체협의회(ICW) 부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BPW의 핵심 인물로 활동했다.

국내에서도 1994년부터 2000년까지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부회장으로서 여성발전기본법 국회 통과 등에 일조했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